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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해석학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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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8.11
최종 저작일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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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딜타이의 해석학은 스스로 존재하는 무한한 존재를 역사 속에 끌어내림으로써 초월성을 무시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이데거는 딜타이의 이러한 한계점을 그의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하이데거의 해석학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자신이 밝히고 있듯이 하이데거에게 있어서 평생의 주제는 존재에 대한 물음이었다. 때문에 우리는 ‘존재’와 그 존재를 중심으로 한 그의 ‘해석학’을 통해 그의 전기 사상과 후기 사상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 전기 (현존재→존재)
“존재와 시간” : 현존재(Dasein), 세계, 이해
▶ 후기 (존재→현존재)
1. 실존적 분석에 대한 강조에서 존재의 본질에 대한 강조로 옮겨지고 있다.
2. 언어의 문제를 존재의 문제에 관련시키고 있다.
하이데거 해석학의 공헌과 한계
-나가는 말
-참고도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딜타이의 해석학은 스스로 존재하는 무한한 존재를 역사 속에 끌어내림으로써 초월성을 무시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이데거는 딜타이의 이러한 한계점을 그의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하이데거의 해석학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자신이 밝히고 있듯이 하이데거에게 있어서 평생의 주제는 존재에 대한 물음이었다. 때문에 우리는 ‘존재’와 그 존재를 중심으로 한 그의 ‘해석학’을 통해 그의 전기 사상과 후기 사상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몸 말
▶ 전기 (현존재→존재)
하이데거는 그의 스승인 훗설에게서 현상학적 모티브를 빌려왔다. 하지만 존 맥긴리가 밝히고 있듯이 하이데거와 훗설 간에는 세 가지 결정적이고 중요한 상이점이 있다.
① 훗설은 지식과 지식의 확실성을 근본적인 문제로 삼았는데, 하이데거는 존재에 대한 질문을 근본적인 문제로 삼았다.
② 훗설은 의식과 실제(reality) 사이를 극단적으로 분리시켜 놓았는데, 하이데거는 바로 이런 종류의 이원론을 배격하였다.
③ 훗설은 세계로부터 추상된 ‘순수의식’을 연구하였는데, 하이데거에게 있어서는 ‘환경(Umwelt)과의 관련이 인간의 주체성이 지니는 필수적인 특질’이다. 하이데거에게 있어서는 ‘의식’의 지향성이, 오로지 현존재가 이미 실제로 환경에 관련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자신을 의식하게) 되기 때문에만 가능한 것으로 된다. 다른 말로 하면, 현존재와 그가 속한 ‘세계’ 사이의 관계는 주체-객체의 분리에 선행하는 것이다. 요컨대 훗설의 선험적 주체성으로의 환원은 자연 세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는 사실적 삶을 본래로부터 도외시한다. 사실적 삶은 세계 속에 있는 삶이요, 역사적으로 존재하며, 스스로를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역사가 현상학적 탐구의 실마리가 된다. 훗설의 현상학이 선험적 현상학이라면, 하이데거의 현상학은 해석학적 현상학인 것이다.

참고 자료

「존재와 시간」용어 해설, 까치, 1998
하이데거와 근대성, 철학과 현실사, 1999
하이데거 철학의 근본 문제, 철학과 현실사, 1996
두 지평, 총신대학출판부, 1991
하이데거의 철학 세계, 철학과 현실사, 1997
하이데거에 있어서 존재와 현존재, 서광사, 2000
하이데거와 마음의 철학, 청계출판사, 2000
현대 해석학의 제문제, 지평문화사, 1997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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