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생애와 작품경향
- 최초 등록일
- 2010.07.2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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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렘브란트의 생애와 작품경향
목차
렘브란트의 생애와 작품경향
렘브란트 미술의 철학적 특징
총체성을 표현한렘브란트의 초상화
본문내용
렘브란트 미술의 철학적 특징
총체성
인생의 각 순간은 인생의 총체적 흐름을 그 안에 가지고 있으며, 그 개개인의 순간은 각각 벌어지는 파도의 꼭대기에서만 그 리얼리티를 갖는다. 현재라는 각각의 순간은 그 앞에서 벌어진 모든 흐름의 총화이며 축적이다.
따라서 그 삶을 영위하는 개인에게 있어서 삶의 어떤 순간은 곧 그 개인 인생의 총체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렘브란트,예술철학에 관한에세이)게오르그짐멜(1858-1918)
만약 우리가 렘브란트 그림에 구현된 움직임에 대하여 어떤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이 총체성을 염두 하지 않으면 안된다.
고전 시대나 바로크 시대의 미술은 추상의 한 형태로서 움직임을 표현했다.
다시 말해 어떤 사람의 일생에서 어느 한 순간을 따로 떼어내 그것을 그 사람을 대표하는 자기 충족적 순간으로 삼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렘브란트는 그런 추상적 한 순간이란 있을 수 없으며, 모든 현재의 순간이 개인의 총체성에 기여한다고 생각 했다. 다시 말해 그순간이 그 사람의 인생전체를 말해준다고 보았다.
그러나 렘브란트는 내면의 핵심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삶의 충동이 그림의 바탕을 이룬다.
그에게 있어서 묘사의 출발점은 겉에서 본 움직임의 이미지가 아니다. 그는 총체성의 순간을 이미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구현하는 쪽으로 움직임의 세부를 새롭게 조직해나간다.
따라서 움직임의 표현력은 화가가 첫 번째 붓질을 하는 순간 , 이미 그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비전의 힘을 달고 나온다
렘브란트의 예술적 비전은 재현되는 어떤 제스처의 가시성을 포착하는 데 만 집중하지 않는다. 그의 비전은 내면과 외면의 총체성을 완벽하게 드러내는 쪽으로 나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