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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주의에 관한 논쟁

*정
최초 등록일
2010.06.21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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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에 관한 논쟁

목차

8.1 고전적 공리주의
8.2 중요한 것은 오직 행복뿐인가?
8.3 결과만 중요한가?
8.4 우리는 모든 사람에 대해 똑같은 관심을 가져야만 하는가?

본문내용

8.1 고전적 공리주의
벤담과 밀의 이론인 고전적 공리주의는 세 가지 명제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의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되어야 한다.
둘째, 결과를 판단할 때,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행위의 결과로 얻게 되는 행복이나 불행의 양이다.
셋째, 개개인의 행복은 똑같이 중요하다.

공리주의에 반대하는 논박들은 아주 다양하고 설득력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공리주의가 폐기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많은 사상가들은 공리주의에 대한 포기를 거부한다. 현대의 공리주의자들에 따르면, 반공리주의적인 주장은 고전적 공리주의가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오히려 공리주의의 기본 개념은 타당하고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지만 좀 더 만족스러운 형태로 개선되어야 할 뿐이라고 말한다.

8.2 중요한 것은 오직 행복뿐인가?
공리주의는 어떤 것이 선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의거해 어떤 행위가 옳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한다. 즉, 공리주의는 올바른 행위가 가장 많은 선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점에 대해 고전적인 공리주의자는 선한 것이란 행복이라고 말한다.
행복이 하나의 궁극적인 선이라고 하는 사상은 쾌락주의로 알려져 있다. 그 이론상의 단순함과 직관적으로 어떤 것이 좋거나 나쁘다는 개념의 표현은 이 사상을 항상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그러나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이 이론의 심각한 결점이 드러나는데 다음과 같은 예들을 살펴보자.
유망한 젊은 피아니스트가 자동차 사고로 손을 다쳐서 더 이상 피아노를 칠 수 없게 되었다. 왜 이 사고가 그녀에게 나쁜 것일까? 쾌락주의는 그녀가 자신이 이룰 수 있었던 것들을 생각할 때 좌절감을 느낄 것이라는 불행의 원인으로 보기에 그 사고가 나쁘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 사고는 그녀의 불행과 무관하게 피아노연주자로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었지만 그러지 못하게 된 객관적인 사실로서의 비극으로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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