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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게임시장에 관한 레포트

*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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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20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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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게임시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 게임시장의 특성

3. 일본 게임시장의 규모

4. 흥행가도의 일본게임들
(1)소프트웨어의 성공
(2)하드웨어의 엄청난 보급

5. 일본 게임산업의 위기
(1)불법복제의 확대
(2)에로게의 양산
(3)그래픽위주의 개발
(4)아이디어의 가격을 감정하는 사람의 부재와 수익배분문제

6. 일본게임의 미래
(1)개임산업의 다각화
(2)새로운 개념의 게임개발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하면 많은 것이 떠오른다. ‘가깝고도 먼 나라’, 독도분쟁, 최근의 정권교체까지 일본은 아직도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 내고 있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일본은 어떤 것인가를 고민하던 차에 우리세대가 가장 많이 접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게임’에 주목했다. 일본하면 보통 학술적인 주제로 떠오르는 것은 주로 ‘잃어버린 10년’, ‘장기불황’, ‘버블’ 같은 딱딱한 주제가 많다. 일본 경제의 발표 소재를 고민하던 우리 조는 남들이 잘 생각하지 않는 신선하면서 결코 딱딱하지 않은 주제를 선택하기로 했다.
일본게임에 관한 자료를 모으던 중에 우리는 최근 게임컨퍼런스에서 유명게임제작자들이 던진 “일본게임의 미래는 없다.”라는 충격적인 말에 주목, 과연 “흥행가도를 달리던 일본게임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와 “그리고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여기서는 일본게임시장의 규모 등 일본게임 산업의 개괄적 소개와 게임의 일본게임 산업에 산적해있는 문제점들 그리고“과연 일본 게임시장의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 것인가?”를 최근 개최된 게임발표회에서 시연된 차세대 기술에 대해 살펴보면서 알아보기로 한다.

2. 일본의 게임시장 특성
우리나라의 경우 초고속인터넷의 조기보급으로 어디에서나 빠른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의 게임은 온라인게임에 집중되어 있다. 게임 산업의 비중은 온라인게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다음이 모바일게임, 기타로 분류된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가장 큰 규모를 지니는 것은 콘솔게임이다. 콘솔게임은 특정 하드웨어를 티비 등에 연결하면 구동되는 방식으로 티비만 있으면 어디든지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면 컴퓨터와 같이 별도의 하드웨어사양을 요구하지 않아 소프트웨어 구입 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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