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의 작가와 작품소개
- 최초 등록일
- 2010.06.19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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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미나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A+ 받았던 과제물이구요, 팝아트의 거장 앤디워홀, 클래스올덴버그, 리히텐슈타인 작가설명과 작품을 담았습니다. 조각작품 위주로 조사했습니다.
목차
1. 용어
2. 배경
3. 팝아트의 특징
4. 영국과 미국의 팝아트의 성격
5. 팝아트 작가들
본문내용
1. 용어
-팝아트는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이다.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회화의 한 경향으로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런던의 `현대미술협회`에서 인디펜던트 그룹 (Independent Group)이라고 지칭하는 그룹에 의해 열린 연속토론에서 출발였으며 영국의 비평가 Lawrence Alloway가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팝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다. `팝 pop`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경향이 있지만 `popular`의 약자로 보는 경향이 유력하다. 즉 통속적인 이미지, 다시 말해서 일상 생활에 범람하는 기성의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이 경향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용어이다.
2. 배경
-1950년대 미국과 영국등지에서는 대량생산과 소비가 절정에 달하게 된다. 자연대신 광고판과 대중매체를 통해 넘쳐나는 각종 이미지들이 `자연`이자 `환경`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였다.
-추상표현주의에 식상한 화가들이 경쾌하고 가벼운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을 그림에 등장시켰다. 이들은 만화나 텔레비젼 또는 잡지광고들에
● 한국의 팝아트 작가 ‘고근호’
광주의 팝아트 조각가 고근호는 찰리 채플린과 마릴린 먼로 등 한 시대를 풍미한 스타들을 금속 재질의 로봇으로 제작해 유년 시절의 향수를 추억한다. 고근호 작가의 작업 특징은 현대인의 힘에 부치는 삶을 형상화하면서도 익살스러움을 잃지 않는 희망을 보여주는 것. 이는 동시에 ‘동화’ 를 꿈꾸게 하는 각박한 현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전시작은 브론즈와 테라코타, 그리고 기계부속, 나무껍질 등 각종 오브제를 활용해 기쁨과 슬픔, 노여움, 즐거움 등 인간의 감정을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즐거운상상-Robots
스틸, 가변설치, 2009
고근호는 어린 시절 만화와 영화, 텔레비전을 비롯한 대중매체에 등장한 슈퍼스타들에 마음을 사로잡혔던 기억을 되살려 성장기에 대한 작은 기념비를 조각 작품으로 만들어오고 있다. 특히 로봇에 대한 그의 애착은 각별한 것이어서, 조립식 프라모델이 선사하는 아기자기한 손놀림의 즐거운 추억이 작가로 성장한 그의 창작 방식과 태도를 지배하고 있다. 그는 찰리 채플린, 배트맨, 마를린 먼로 등 시대를 풍미한 만화나 영화 속 스타들을 금속 재질의 로봇으로 재구성한 영웅 시리즈 외에, 자신만의 동화적 상상력을 표현한
참고 자료
클래스 올덴버그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정민. 2008 원주대학교 학위논문
환경조각으로서의 확대된 오브제에 관한 연구 - 김다영. 2009. 고려대학교 학위논문
앤디워홀의 철학 (The Philosophy of Andy Warhol) - 앤디워홀 저.
현대미술 속으로 - 윤민희 저.
팝아트 BASICART SERIES 40 - 클라우스호네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