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라우센버그 Robert Rauschenberg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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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삶과 작품관 등에대한 자세한 분석과 디자인적인 정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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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추상표현파의 영향 아래 참신한 작품을 발표했으나,
오브제를 이용한 콤바인 회화를 만들어 추상표현파에서 독립했다.
이어서 실크 스크린에 의한 시사적 화제의 이미지를 배합한 화면에
오브제를 첨가하는 독특한 표현법으로 팝 아트의 중심적인 존재가 되었다.
작품의 특징
1. 사진 이미지와 페인팅의 대조
2. 다양한 터치 구사
3. 질서와 무질서한 것, 수공예적인 것과 기계적인 것의 대조
4. 흑백 실크스크린 제작 후에 컬러 실크스크린 제작
작품의 상징적 주제
1.모든 사람(every man), 2.우주비행(space flight), 3.미국에 대한 애국심 표현,
4.케네디(john F, Kennedy)의 기념비적 이미지, 5.구약 성경, 6.에로티시즘(Eroticism)
● 성장 배경
엄격한 기독교 신자였던 부모님 밑에서 자랐던 그는 학창시절 공부를 잘하지 못했고 스포츠나 다른 어떤 활동에도 소질이 없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오스틴 대학 약학과에 입학하게 되었는데, 개구리 해부실험을 거부했다가 퇴학당하고 해군에 징집되어 신경정신과에서 복무하게 된다. 그곳에서 그는 사물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예술에 대한 열정을 깨닫고 군에서 나온 뒤 파리로 가서 미술에 대항 공부를 시작한다. 그의 작품은 추상표현주의가 형성되고 변화를 찾는 시대적 배경과 맞물려 발전하게 된다.
Robert rauschenberg 1948 - 1953
단색 회화 (Black & White)
라우센버그는 블랙 마운틴 대학에 입학하여 스승인 조셉 알버스(Josef Albers)를 통하여 다양한 색채를 배우게 되나, 그는 그런 가르 침과는 달리 검은색과 흰색 등으로 한정시킨 그림을 그리게 된다. 라우센버그의 화풍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람은 당시 블랙 마 운틴 대학에 있던 작곡가 존 케이지(John Cage)였다. 다다에서 보다 선불교에서 더 많 은 사상적 영향을 받은 케이지는 종래의 전통적 음악에서 중시한 질서와 구조, 영식 등의 요소들을 무질서, 우연성, 무작위 등으로 전환시켰다. 생활 속에서 야기되는 소리나 소음들을 그래도 예술로 채택한 케이지의 음악이론과 라우센버그의 예술과 현실을 결합시킨다는 그의 작품 의도는 일맥상통한다. 케이지가 "빛, 그림자, 입자들을 위한 공항" 이라고 표현한 라우센버그의 백색회화는 실제로 비어있음의 착각을 일으키기도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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