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재중동포정책

*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6.18
최종 저작일
2010.06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재중동포정책

목차

1. 중국의 국가 개요

2. 재중동포의 역사
*재중동포 현황

3. 재중동포의 특성
여타동포사회와의 비교

4. 중국정부으 기본적인 대 조선족 정책 노선
1) 중화민족의 일원으로의 편입
2) 중화민족으로의 동화 과정
3) 제 3 아이덴티티의 형상과정

5. 한인계 중국인 사회의 변화와 중국 정부의 정책

6. 재중동포사회의 문제점
1) 인구감소 현상
2) 사회적 약탈
3) 민족교육의 퇴조

7. 재중동포사회 정책 과제 및 해결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의 정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이다. 아시아 동부에 있는 나라로, 1949년 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웠다. 면적은 959만 평방Km이며 정치체제는 인민공화제로 사회주의 국가이다. 종족 구성은 한족 92% 을 포함해 56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있다. 화폐단위는 위안이며 수도는 북경이다. 공용어는 중국어이며 원수는 후진타오 국가주석이며 실권자도 같다. 인구는 13억 3천만 명이며 국내총생산은 3조 2천억 달러로 1인당 국민소득은 2440달러이다. 석탄, 석유, 철광석등의 천연자원(natural resources)과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개발도상국(developing country)으로 1978년 이후 개혁, 개방정책 추진으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정부 주도형 경제에서 시장 주도형 경제로의 발전을 강조하면서 계획 대신 규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조화로운 사회, 자주적 혁신 같은 것을 강조하였다. 즉 외자유치에 의한 수출주도형 성장에서 내수주도형 성장, 균형발전, 자주적 기술역량, 환경 및 사회복지의 강화로 성장전략을 변화시키고 있다.

* 재중동포란?
현재 중국 거주하고 있는 56개 민족중 14번째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조선족.
대부분 일제치하시절 이주하여 동북3성에 집중하여 거주. 비교적 이주역사가 짧음.
중국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한족에 비해 높은 교육수준, 높은 생활수준, 낮은 출산율을 갖고 있음.
중국내 56민족중 최하의 문맹률(7%, 한족:21.5%, 소수민족:30.8%)
조국은 중국이되, 고국은 조선이라는 (우리가 보기엔 독특한) 정체성을 갖고 있음.
중국내 여러 소수 민족중 모국이 존재하는 몇 안되는 민족이자, 그 모국이 현재 중국보다 더 잘 사는 나라인 민족.
자부심이 강하고 민족적 정체성이 높은 민족.




7. 재중동포사회 정책과제 및 해결 방안
주요 정책과제
중국 동포사회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그 정책과제 역시 다양하고 복잡하다. 따라서 핵심과제와 중장기과제 그리고 당면과제로 나누어 살펴 볼 것이다.
1) 핵심과제
A. 자유로운 입출국
조선족동포들이 조선족으로서 느끼는 가장 큰 자부심은 잘사는 한국을 모국으로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한국에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기대와 맞닿아 있다. 가난에 찌들어 살아온 조선족동포들이 배금주의가 만연한 중국에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이 보다 더 큰 행운은 없다.
그러나 조선족동포들의 이러한 기대는 현실의 벽에 부딪쳐 좌절되고 있다. 한국방문이 하늘의 별을 따기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써가며 불법으로 한국에 가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이 돈만 날리고 한국 땅은 밟아보지도 못했다. 어렵사리 한국을 찾은 사람들은 본전을 찾기 위해, 또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수년, 심지어 10년 이상의 세월동안 가족과 생이별을 하며 숨죽이고 살아왔다. 적지 않은 동포들은 이런 과정에서 가정해체로 인생의 나락을 경험하기까지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2008년 재외동포재단 연구보고서] 재외동포정책개발 및 재외동포재단 비전설정연구 저자 해외교포문제연구소 編
중국전문가 양성 및 재중 동포교육 강화 방안 정책연구 - 서울대학교 정영록
발행처 - 교육인적자원부
http://blog.naver.com/minbumzzang?Redirect=Log&logNo=150087221171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501&docId=100125862&qb=7J6s7KSR64+Z7Y+s7ZiE7Zmp&enc=utf8§ion=kin&rank=2&sort=0&spq=0&pid=gsIPug331xGssaNleLossv--508647&sid=TA6eCfJaDkwAAFcgFE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2705196

르포 재중동포 우리말글 교육 실태 차한필 저 2009.05.25

http://blog.naver.com/mindlreko?Redirect=Log&logNo=50003150512
*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재중동포정책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