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6.14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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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필자는 본 발제를 통해 첫째로,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은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로,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과연 어떠한 연속성이 있으며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 볼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예루살렘의 기원과 새 예루살렘의 성격
Ⅲ.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의 구원사적 의미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복음서에는 천국을 다양한 비유로 묘사하고 있지만 새 예루살렘이라는 표현은 없다. 요한계시록에서만 하나님 나라의 개념이 새 예루살렘의 개념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일까? 왜 요한은 예루살렘이라는 도성을 언급하면서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려고 했는가?
필자는 본 발제를 통해 첫째로,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은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로,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과연 어떠한 연속성이 있으며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 볼 것이다. 동시에 천상의 새 예루살렘이 내려오기 전에 지상의 예루살렘이 어떤 역할을 했는가를 살펴봄으로서 이방 크리스찬들에게 보내는 편지인 요한 계시록에 유대적 개념인 예루살렘을 이야기할 수밖에 없었고, 우주적 새 창조를 `예루살렘`이라는 개념으로 전개했던 이유를 밝히고자 한다.
Ⅱ. 예루살렘의 기원과 새 예루살렘의 성격
1) 예루살렘의 어원적 의미
예루살렘이란 이름은 BC 19세기와 18세기의 이집트의「呪文本文」에 처음 등장한다. 그곳에는 우루살림(Urusalim)으로 되었었다. 히브리 구약성서의 마소라식 모음은 [예루살라임](yerusalayim)으로 발음했다. 그러나 구약의 아람어 부분들은 예루살렘(yerusalem)으로 발음했다. 이 이름의 뜻은 살렘의 터전이라는 뜻인데 살렘이라는 단어가 정확한 의미와 기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예루살라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