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보는 관점
- 최초 등록일
- 2000.10.27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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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2
Ⅱ. 몸 말 ····························2
1. 언약적으로 본 성경··························2
1)창조 언약 ··································3
2)은혜 언약 ··································3
3)보존 언약 ·································4
4)약속 언약 ·································4
5)율법 언약 ··································5
6)다윗 언약 ·································5
7)새 언약 ·································6
2. 계시적으로 본 성경 ·························7
1)창조의 계시 ·································7
2)노아 시대의 계시 ······························ 7
3)아브라함 시대의 계시 ···························7
4)모세 시대의 계시 ······························8
5)사사 시대의 계시 ······························8
6)다윗 이후 시대의 계시 ···························8
7)신약의 계시 ··································9
3.세대주의 성경해석 ··························10
1)무죄 시대 ··································10
2)양심 시대 ··································10
3)인간 통치시대 ·······························11
4)약속 시대 ··································11
5)율법 시대 ·································11 6)은혜 시대 ·································12
7)왕국 시대 ··································12
Ⅲ.나오는 말 ······························13
본문내용
성경은 초대교회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다. 초대 교부시대에는 만족할 만한 성경 해석이란 '반드시 역사적인 기초 위에 서 있어야 한다(본분의 문자 적인 이해에 기초해야 한)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와서는 성경 연구가 발전주의적 접근으로 점철되면서 진보적 계시(자유주의)로 이해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 와서는 언약적 개념의 중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 보이시고,성경의 말씀들을 통하여 지금도 여전히 역사하고 계신다. 즉 하나님은 인류의 세속사 한가운데 친히 개입하시어서 그 스스로를 인간에게 적응시키셨다. 최초의 인간 아담의 범죄 함으로 인하여 자신과 멀어진 인간들을 위하여 하나님은 어떤 한 계통의 자손을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시기로 약속하는 것으로 출발하고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성경의 전 역사는 구속의 역사이다.
본고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계시된 언약을 기초로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과 구속적 행위를 통해 자신을 계시하시는 구속역사를 살펴보고, 이러한 사실들을 그저 시대적인 상황으로 해석하려는 세대주의 신학에 대해 비판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