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의 철학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0.06.09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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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매트릭스를 철학적 관점에서 해석하였습니다.
목차
매트릭스에 대한 영화소개
줄거리
현상과 실재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
철학적 문제를 내재한 매트릭스의 장면
생각해볼 문제
매트릭스에 담긴 각 요소의 의미, 일화
참고도서
본문내용
매트릭스에 대한 영화소개
매트릭스는 1999년 조엘 실버가 제작하고 워쇼스키 형제가 연출한 초대형SF 액션영화로 거대한 제작비와 특수효과를 투입하여, 세기말적인 분위기를 잘 살렸다. 아카데미 4개부문(편집, 음향, 시각효과, 음향효과편집)을 수상했다.
매트릭스의 성공이후 ‘매트릭스 리로디드(2003)’, ‘매트릭스 레볼루션(2003)’이 차례대로 제작·개봉되었으며 매트릭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7명의 애니매이션 제작자들을 포섭, ‘애니매트릭스(2003)’를 내놓았고 ‘매트릭스 리로디드’와 같은 시간의 다른 내용을 공유하는 게임 ‘엔터 더 매트릭스(2003)’를 발매하였다.
매트릭스는 만화, 애니매이션, 게임, SF소설, 철학 등 일일이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컨텐츠를 영화 속에 집결하였다. 실제로 워쇼스키 형제는 만화, 애니매이션, 게임 등에서 영감을 많이 얻었다. 한 인터뷰에서 워쇼스키 형제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중요한 목적은 지적인 액션영화를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는 액션, 총, 쿵푸를 좋아한다. 하지만 아무런 지적 내용 없이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영화는 지겹다. 그래서 우리는 이 영화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것들을 집어넣기로 했다.”
영화는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되었는데 호접지몽이라는 고사성어가 뜻하는 동양의 노장사상으로 영화를 해석하는 이도 있었고, 불교의 마야사상(현실은 모두 허상에 불과함)을 영화에 접목하여 평론한 글도 있었으며, 기독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의견도 꽤나 많았다.
줄거리
프로그래머인 토마스 앤더슨은 밤에는 네오(Neo)라는 이름의 해커로 이중생활을 하며 살고 있다. 며칠 간 그에게 알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매트릭스라는 것에 강한 의문을 품게 되는 와중에 네오가 인류를 구원할 그(The One)라고 믿는 모피어스를 만나게 되고 그를 통해 현재라고 믿었던 인류 문명 절정의 1999년이 아닌 기계에게 제압당한 인류를 에너지원으로 삼기위해 인간을 사육하는, 2199년에 가까운 진짜세계로 오게 된다. 인간에게 좋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 기계들이 만들어낸 가상현실의 세계가 매트릭스였다는 사실을, 그전에 겪었던 모든 일들이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네오는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힘들어 하지만 점차 적응해 나가며 자신이 처한 현실을 받아들인다.
참고 자료
철학이란 무엇인가(버트란드 러셀 저, 황문수 옮김, 1977)
시뮬라시옹(장 보드리야르 저, 하태환 옮김, 1992)
철학이해와 철학상상력(남청 저, 1999)
매트릭스로 철학하기(슬라보에 지젝 외, 이운경 옮김, 2003)
우리는 매트릭스 안에 살고있나(글렌예페스 외, 이수영 옮김, 2003)
패러독스의 세계(윌리엄 파운드스톤 저, 민찬홍 옮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