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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마스 행위소모형, 메를로퐁티, 데카르트의 이론으로 분석한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

yeyoung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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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3.22
최종 저작일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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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매트릭스(The Matrix)>
1) 줄거리
2)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기반으로 한 등장 인물 분석
3) 영화 분석
4) 감상

3. 나오는 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릴리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남매가 제작하여 1999년 개봉한 <매트릭스(The Matrix)>는 전무후무할 최고의 영화로 평가받는다.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불러일으키며 SF 영화 장르의 혁명을 일으켰다. <매트릭스>의 가장 유명한 장면으로 손꼽을 수 있는 장면은 주인공 네오의 ‘총알 피하기’이다. 이 장면에 쓰인 ‘불릿타임’은 120대의 카메라로 전체를 에워싸고, 1초에 100프레임씩 전체적으로 1초에 1만 2,000프레임을 찍는 초고속 촬영방식이었다. 이렇게 세련된 영상미와 카메라 기법, 강렬한 액션 장면은 수많은 명장면을 탄생시켰다. 하지만 <매트릭스>는 영상미와 카메라 기법이 주가 아니며, 이에 비교할 수 없는 더 큰 의의를 갖고 있다. 영화 <매트릭스>는 철학적이고 장대한 세계관을 담아냈다. <매트릭스>는 영화가 아닌 철학서라고 할 정도이다. 수많은 철학적 내용을 모티프로 삼아 사용하였으며, 그 모티프들에 의해 영화가 담고 있는 의미와 내용은 한층 더 심층적인 부분을 두드린다. 이 글에서는 영화 <매트릭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으로 줄거리를 살펴보고 그레마스 행위소 모형을 기반으로 한 등장인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그 후 영화의 내용을 메를로-퐁티의 몸의 현상학과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에 비추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 <매트릭스> 속 세 가지 유형의 존재들에 대해 고찰해보며, 우리가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시사해 보아야 할지 논의해보겠다.

2. <매트릭스(The Matrix)>
2-1. 줄거리
<매트릭스>의 플롯은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막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트릭스>의 줄거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발단
네오는 평범한 세상 속에서 낮에는 회사원, 밤에는 해커로 활동한다. 그러다 이 세상이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렇게 네오는모피어스 일행과 접촉하게 되고 모피어스와 만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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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녕, 「21세기 새로운 예술미학으로서의 메타모더니즘」, 카프카연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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