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가사상에 대해 배경과 발전 및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노자와 장자의 사상에 대해서도 각각 살펴보았다. 특히 이 리포트의 핵심은 현대적 의미에서 도가사상을 재고찰해보았다는 점이다.목차
1. 도가사상1) 시대적 배경
2) 도가의 발전
3) 도가사상의 의의
2. 노장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3) 장자의 사상
3. 현대적 의미에서 도가사상의 재고찰
본문내용
德이란 개별적 사물들에게 道가 전개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말해서 道가 천지만물의 공통된 본성이라면 德은 개별적인 사물들의 본성인 것이다. 인간 또한 개별적인 사물에 불과하니 인간의 본성도 德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德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心性을 닦아야 하는데 이것을 性脩反德라고 한다. 장자는 心齋와 坐忘을 性脩反德의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德을 회복하게 되면 道와 간격 없이 만날 수 있다. 道와 일체가 되면 道의 관점에서 사물들을 볼 수 있다. 이를 以道觀之라고 한다. 物의 관점에서 사물들을 보면 자기는 귀하고 상대방은 천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道의 관점에서 사물들을 보면 만물을 평등하게 볼 수 있다. 인간은 道와 하나가 됨으로써 자연에 따라 살아갈 수 있으며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자유는 천지만물과 자아사이의 구별이 사라진 지인(至人)이라야 누릴 수 있다. 이 지인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고 천지만물들과도 사이좋게 살아갈 수 있다.3. 현대적 의미에서 도가사상의 재고찰
21세기가 되면서 과학기술의 발달은 더 이상 장밋빛 미래만을 낙관하게끔 만들고 있지 않다. 오늘날의 환경오염, 핵무기와 원자력의 위협, 인간성 상실문제, 온난화 등의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 원인을 근대 서구의 이원론적 세계관 및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 도구적 자연관, 기계론적 자연관 등에 돌리고 있다.이와 더불어 그에 대한 대안으로써 동양의 사상, 특히 노장사상에 주목하고 있다. 노장사상의 어떠한 점이 현대적 위기를 극복할 대안적 사상으로 주목받게끔 하는 것일까?
노장철학은 기본적으로 형이상학적 일원론을 바탕으로 하며,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난 가치론적 특징을 갖는다.
3. 현대적 의미에서 도가사상의 재고찰
21세기가 되면서 과학기술의 발달은 더 이상 장밋빛 미래만을 낙관하게끔 만들고 있지 않다. 오늘날의 환경오염, 핵무기와 원자력의 위협, 인간성 상실문제, 온난화 등의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 원인을 근대 서구의 이원론적 세계관 및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 도구적 자연관, 기계론적 자연관 등에 돌리고 있다. 조민환, <<노장철학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읽는다 “있음은 없음에서 나온다”>>, (경기: 한길사, 2002), p. 248.
이와 더불어 그에 대한 대안으로써 동양의 사상, 특히 노장사상에 주목하고 있다. 노장사상의 어떠한 점이 현대적 위기를 극복할 대안적 사상으로 주목받게끔 하는 것일까?
노장철학은 기본적으로 형이상학적 일원론을 바탕으로 하며,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난 가치론적 특징을 갖는다. 노자는 “道는 만물을 낳고, 德은 만물을 기른다” 노자, 제 51장.
고 말한다. 道는 無爲이면서 無不爲로서 만물을 무한히 생성하는 생명성을 지닌다. 노자, 제 37장.
道는 천지만물을 낳고 자라게 하지만 주재하지 않는다 노자, 제 2장.
고 말한다. 여기서 노자가 강조하는 道에서부터 모든 것이 생겨났음을 알 수 있다. 만물을 사랑하고 기르는 주인 노릇을 하는 것이 道이지만 道란 것이 결코 주인 노릇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노자 제 25장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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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쉬캉성. 유희재, 신창호 역. <<노자평전>>. 서울: 미다스북스, 2002.
3. 조민환. <<노장철학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읽는다 “있음은 없음에서 나온다”>>. 경기: 한 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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