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의 교육사상이 지니는 역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0.06.0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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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과제였구요
희랍의 교육사상이 지니는 역사적 의의가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로마, 에라스무스, 베이컨등 시대순으로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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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희랍의 교육이론은 어느 시대의 교육 이론에서나 찾아볼 수 있으며 그 안에 깊이 스며들어있다. 희랍의 교육 이론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용되어 유럽 교육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희랍의 교육은 지식을 교육시킴으로써 선한 자를 만들어내고자 하였다. 그 지식은 수학, 문학, 문법, 논리학, 음악, 천문학 등이었고 교육의 목적은 내재적・본질적 가치에 둠으로써 실재를 통찰하고 진리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희랍의 교육이론을 발전시킨 철학자들 중에서도 그 주역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일 것이다.
가장 먼저,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때문에 아테나이의 법과 권위가 붕괴되고 있던 혼란한 시기에 등장하였다. 개인주의적인 사회관을 표방하여 시민 개개인의 권리를 내세우며 법과 관습,전통을 부정하고 출세를 위한 교육만을 지향하던 소피스트들과 달리 소크라테스는 극단적인 개인주의를 반대하고 전통과 법을 준수하며 진리 탐구를 그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지향하였다. 이 과정에서 소크라테스는 ‘덕은 지식이다’라고 말하며 덕은 가르칠 수 있고, 또 가르쳐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기반하여 소크라테스가 학생을 교육하는 방법은 귀납적인 방법에 가까웠다. 그는 일상적인 내용을 일반화시킴으로써 특수한 사실에 들어있는 본질적 관념을 드러내어 보다 적절한 정의를 도출하기 위해 학생에게 질문과 암시를 주는 방법을 택했다. 이는 ‘비판을 통한 정의’의 방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덕은 지식이다’라는 소크라테스의 주장은 교육에 있어서 애매모호한 면이 있었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선의 의미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을 구분하면서 선한 습관을 가지고 있으나 그 지식이 없는 어린아이와 같은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그는 선에 관한 지식만이 사람을 선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간과했다.
플라톤은 이와 같은 소크라테스의 주장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파르타와 아테나이의 교육을 종합했다. 그는 소크라테스와 마찬가지로 선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만 선한 사람이 된다고 주장했으나 선한 습관에 의한 낮은 수준의 선도 인정하였다. 때문에 아동과 청소년에게 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그 예시로 스파르타 교육의 보수적 요소를 들었다.
참고 자료
서양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