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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광고분석 -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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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04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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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 In-Game AD에 관해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의미와 의의, 그리고 사례 중심의 현황과 영향력에 관한 수치 등의 분석 자료를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게임 PPL 마케팅이란?
Ⅱ.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 현황 및 사례
1. 국내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의 시초
2. 발전 (게임 장르의 다양화 -> 성별 연령층 다양화)

본문내용

Ⅰ. 게임 PPL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기존의 PPL 개념을 게임에 도입한 것이다. PPL(Product Placement)이란 영화나 드라마에 특정기업의 상품을 배치해 관객이나 시청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게 하는 마케팅 방법을 가리킨다. 게임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게임 속의 PPL 또한 간접광고를 통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PPL과 달리 노출시간 등의 규제가 없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광범위한 게임 PPL 마케팅 중에서도 범위를 국내 시장, 그리고 온라인 게임으로 한정해서 다루고자 한다.

Ⅱ.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 현황 및 사례
국내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의 발전 양상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1. 국내 온라인 게임 PPL 마케팅의 시초
국내에서 최초로 본격적인 게임 속 PPL을 도입한 회사는 넥슨이다. 지난 2000년 큰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 퀴즈 게임 `큐 플레이(구 퀴즈퀴즈)`에 다양한 실제 의류 브랜드의 의상과 아이템을 제작해 적용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아이템을 구입해 자신의 아바타에 입히는 것은 당시 이용자 사이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기도 했다.

2. 발전 (게임 장르의 다양화 -> 성별 연령층 다양화)
2005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에서의 PPL은 대표적 성공 사례이다. 게임 속 광고판, 울타리, 시상대 등에 코카콜라, 우리은행, 메가박스,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브랜드 로고와 상품을 노출시켰다. 또 BMW, 현대ㆍ기아차와 제휴를 통해 미니, 투스카니, 프라이드, 쎄라토 등 카트를 선보여 주목을 끌었다. 카트라이더는 2005년 하반기 PPL만으로 12억원의 매출을 올려 게임 속 PPL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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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고려대 경영학과,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
전문분야
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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