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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초기~ 말기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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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02
최종 저작일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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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건국 초기의 불교
2.억불정책 1 - 태종과 세종
3.세조의 불교 장려정책
4.억불정책 (2)
5.문정대비(文定大妃)의 불교부흥
6.청허휴정(淸虛休靜)과 당시의 구국흥법(救國興法)
7.조선 말기의 불교

본문내용

◆ 건국 초기의 불교
1. 유교국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건국 초부터 불교 정리사업이 진행.
-왕권을 중심으로한 숭유정책( 崇儒政策 )
2. 태조 이성계
구체적으로 불교의 폐해가 지적되고 의론이 있을 적에는 민심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한도내에서 척불정책을 채용하려 했으나 그의 개인 생활이나 종교적 신앙 면에선 오직 한 사람의 불교도로서 일관
(1)즉위 초에 무학(無學)을 왕사(王師)로 모시는 등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답습
(2)군역의 면제자인 승려의 수를 억제하는 한편 승려의 질적인 향상도 아울러 꾀하기 위해 태조때 부터 도첩제(도첩은 국가가 승려에게 그 신분을 인정해 주는 증명서인 동신에 군역의 면제증이기도 했다.)를 강화하여 실시
*태조 이성계는 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불교의 부패청산에 손을 대었지만 일부 유교주의 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불교의 근절이라는 것은 그로서는 염두에도 두지 아니하 였다. 그것도 그런 것이 삼국시대로부터의 불교는 국가를 이롭게 하고 국민을 복되 게 하여 주는 신앙으로서 여전히 대중에 대한 교화력을 유지하여 가고 있었기 때문 이다.


◆억불정책 1 - 태종과 세종

태종이 왕에 즉위하면서 불교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이 시작되었다.
태종은 태조의 견제를 받지 않을수 없었지만 결국 숭유억불(崇儒抑佛)의 방침을 시종 견지하여
정책상으로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역(役)의 부담자인 민정(民丁)의 확보와 공천(公賤)의 보충이라는 인적 물적 국가 재원(財源)의 재확보를 위해
도징(道澄)과 설연(雪然)의 비행(사노간음사건)
을 기회로 불교사원의 정리에 손을 대었다.

참고 자료

없음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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