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6.01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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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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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효석(1907 ~ 1942)
1. 작가 연보
2.문학세계
3. 구인회
4. 이효석과 평창
5.문학사적 의의
메밀꽃 필 무렵
1.구성 단계
2.인물의 성격
3.핵심정리
4. 참고사항
5.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2.문학세계
1)시대에 따른 분류
(1)습작기
이효석은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문학에 대한 열정을 가져 러시아 소설을 열심히 읽었으며, 특히 체홉의 소설에 심취하여 리얼리즘을 배웠다.
대학시절에 그는 시와 꽁트를 발표하였고 1927년 최초의 본격적인 소설이라 할 수 있는 「주리면… -어떤 생활의 단편」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그가 습작기에 발표한 시들은 서구의 시풍을 닮아 있어 세련된 감각은 있으나 그 내용과 정서가 뛰어난 작품들은 아니었으며, 여러 편 발표한 꽁트들도 형식의 완결성이나 내용의 풍부함이 부족한 작품들이었다.
(2)동반자 작가시절
이효석은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에 데뷔했다.
이 작품을 비롯한 초기의 여러 단편은 정치적 지배 이념이었던 사회주의 사상을 나타내고 있어 그는 `동반자 작가`로 불렸다. 그는 1931년 첫 창작집인 『노령근해』를 발간함으로서 자신의 프롤레타리아 이념을 추구하는 문학적 지향성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도시와 유령」: 현실에 대한 독자의 각성을 촉구하는 선전 선동성이 잘 나타난 작품.
「프레류드-여기에도 한 서곡이 있다」: 프롤레타리아 이념을 마음에 두고 쓴 마지막 작품이며 이데올로기 선전에만 치중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인물 행동의 동기를 객관적으로 제시하려는 작가의 노력이 두드러진 작품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