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시험대비 요약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05.2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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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어원
2. 교육의 기본적 의미 : 기본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사용(pp.22-23)
3.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4. 교육의 정의방식
5. 교육의 구성 요소
6. 교육의 유형과 형태
Ⅱ. 인간과 교육
1. 인간의 본질과 교육
2. 인간의 욕구 및 발달과업과 교육
Ⅲ.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고대 서양의 교육
2. 중세의 교육(서로마 멸망 476년-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
3. 근대의 교육(15세기 문예부흥 이후 19세기까지)
Ⅳ.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
본문내용
Ⅰ. 교육의 개념적 기초
□ 공자의 정명사상(正名思想)에서 정명은 이름을 바르게 하는 것. 즉, 이 름이 지닌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여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것.
□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은 교육이며, 누구나가 교육의 전문가를 자처함.
교육학도들도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교육학 공부 시작.
1. 교육의 어원
가. 한자어에서 ‘교육(敎育)’이라는 단어
○ 중국 고전 「맹자 (孟子)」의 진심장(盡心章)에 있는 ‘군자유삼락(君子有 三樂)’ 이라는 구절. “군자에게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으니, 세상을 다스 리는 왕이 되는 것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①부모가 살아계시며 형제 가 아무 탈이 없고 화목한 것이 첫째 즐거움(君子有三樂 而王天下不與在 焉, 父母俱存 兄弟無故 一樂也)이요, ②위로는 하늘을 우러러 보아 부끄 러움이 없으며 아래로는 사람들에게 욕됨이 없음이 둘째 즐거움(仰不鬼 於天 俯不怍於人 二樂也)이요, ③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이 셋 째 즐거움이다(得天下英材而 敎育之 三樂也).”
○ ‘敎育’은 ‘가르칠 敎’와 ‘기를 育’의 합성어.
敎의 구성은 본받을 효(爻), 아들 자(子), 칠 복(攴)의 합성어 ⇒ 윗사람 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뜻. 중국 후한시대의 「說文解字」라는 책에서도 敎 는 “위 에서 베풀고 아래에서는 본받는다.(上所施 下所效也)” ⇒ 성숙자가 미성 숙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는 의미와, 미성숙자가 성숙자의 모습을 학습한다는 의미가 동시에 내재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