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한 /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
- 최초 등록일
- 2010.04.23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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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를 현대어로 해석.
목차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一)
一. 과거의시가
二. 신시의선구
三. 자유시의 첫 작자
四. ⌜창조⌟와 및 그 이후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二)
六. 신시의내용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三)
신시와 우리말
본문내용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一)
一. 과거의시가
과거 우리사회에 노래라는 형식으로 된 문학이 있었다하면 대개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중국을 순전히 모방한 한시이다. 둘째는 형식은 다르나 내용으로는 역시 중국을 모방한 시조이다. 셋째는 그래도 국민적 정조를 여간 나타낸 민요와 동요이다. 그 세 가지 중에 필자의 의견으로는 셋째 것이 가장 예술적 가치가 있다고 본다.
二. 신시의선구
근래에 와서 새로운 풍물이 수입되며 문체가 한문의 전제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신체시(신시)가 생겨났다. 그러면 신시라는 것이 어떠한 것인가는 역사적으로 관찰할 때 명백해 진다. 신시의 기원을 말하라면 ⌜찬미가⌟를 들 수 있다. ⌜찬미가⌟는 예수교인들이 예배 보러 모일 때에 부르기 위하여 서양곡조에 맞춰서 조선말로 쓴 노래이다. 이것이 신시운동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은 우리글로 우리말로 쓴 노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에 이르러서 ⌜찬미가⌟의 내용은 고사하고 그 어사의 문예적가치가 너무도 낮은 것을 누구나 보지 않을 수 없다. ⌜찬미가⌟다음으로 신시의 형식을 가졌다 할 것이 소년잡지 등에 난 칠오조(七五調)의 신체시와 갑오이후에 유행한 창가라고 볼 수 있다. 형식상으로 ⌜찬미가⌟와 창가와 일본신체시를 모방한 조선 신체시가 조선의 한시, 시조, 민요와 판이하게 다른 것으로 신시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