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부의 사교육비 정책- 영어몰입교육

*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17
최종 저작일
2009.11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그 어느때보다도
영어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과열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 때 공교육을 정상화 하고 사교육을 줄이기 이해
정부가 내놓은 새로운 방안이 바로 영어몰입교육이었습니다.
이 정책은 실패로 돌아간 정책으로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정의와 특성
그리고 왜 우리나라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다각도에서 조명하고 결론을 내린 레포트입니다.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모든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A+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새 정부의 사교육비 절감정책
2. `영어몰입교육을 선택한 동기`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영어 사교육 현황
2. 영어몰입교육의 이론적 배경
3. 영어몰입교육의 목적과 성격
4. 영어 몰입교육의 장.단점
5. 영어몰입교육 관련기사
6. 영어 몰입교육의 현실


Ⅲ. 결론

1. 영어 몰입교육의 해결 방안
2.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새 정부의 사교육비 절감 정책

이명박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대대적인 교육 개혁안을 발표하면서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전면적 수정을 예고했다. 참여정부는 지난 5년 간, 초·중등교육에서는 ‘교육의 평등성 강화’, 고등교육에서는 ‘국가의 직간접적 통제에 따른 경쟁체제 유도’를 교육정책 기조로 유지해왔다. 반면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골자는 교육의 자율, 경쟁, 다양성으로 대변된다. 핵심정책으로는 영어공교육 강화와 영어몰입교육,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대학입시 자율화, 대학운영 자율화, 국제중학교 설립 등이 있다. 참여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와 정면으로 대치되는 것들이다.


2. `영어 몰입교육` 선택하게 된 동기

영어몰입교육은 새 정부 출범 이래에 큰 이슈가 되었던 것들 중에 하나이다. 영어몰입교육은 일반 정규과목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해 학습자가 과목 내용과 영어를 동시에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인수위가 이 정책을 발표를 하자마자 곳곳에서 뜨거운 찬반양론이 펼쳐졌다. 그러나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인수위는 국가 차원에서 실시할 계획이 없다며 슬그머니 후퇴하였다. 그러나 일부 지역이나 학교에서는 이미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언젠가는 실시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떠안게 되었다.
영어가 국제 공용어의 역할을 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어에 대한 열등감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영어몰입교육이 화제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인수위가 제시한 영어몰입교육은 겉보기엔 그럴싸하게 포장되었을지 몰라도 실제로는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는 허점투성이의 정책이다. 인수위는 영어몰입교육을 통해 공교육만으로 자유로운 영어 구사가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 영어몰입교육을 통한 큰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며, 기존교육의 기형화와 황폐화, 우리 민족과 언어의 정체성 약화, 사회적 양극화와 같은 여러 역효과와 문제점을 야기한다.
모든 한국 어머니들과, 학생들, 직장인들까지 영어에 목을 매고 있는 이 현실에서 과연 이 교육정채기 조금이라도 희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가하는 점을 고찰해보고 싶었다. 내가 생각하는 참된 교육은 정치주도형의 교육이 아닌, 인간 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어야 참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명박 정부의 영어몰입 교육이 어떤 배경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학자들이 그토록 비판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떠한 문제가 있는 교육정책인지, 뿐만 아니라 어떠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가에 대해서도 논의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1. 임혜현, 몰입식 외국어교육의 이론과 한국 초등영어교육 적용방안,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8.
2. 박휴용, 영어몰입프로그램의 공교육 도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언어학회, 2008.
3. 이혜신,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2004.
4. 강지수, 영어 몰입교육의 사회적 함의, 영미문학연구회, 2008.
5. 김수생, 영어교육 정책과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논단, 주간교육신문사, 2008.
6. 김연숙, 영어 몰입 학습(Immersion Program)의 요구 분석을 통한 초등 영어 교육 방안 탐색,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8.
7.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
8. 한겨레신문 스크랩, 2008.01.30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266659.html
9. 기타 검색 자료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1401&eid=eKBo/vPvI9pcyscIUK2x/7ypQNvTyyYQ&qb=wM689sCn&pid=fvPQVloQsChssvOPH9ssss--415141&sid=SDefsg@GN0gAADde5Pk
10. 민중언론 참세상 스크랩, 2008.04.01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47072
*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부의 사교육비 정책- 영어몰입교육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