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기초-제3장 현대 음악교육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0.04.07
- 최종 저작일
- 201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교육의 기초 3장 요약
목차
리머의 음악교육 철학
엘리엇의 음악교육철학
본문내용
가. 역사적 배경
ㄱ.심미적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 - 절대표현주의(듀이, 랭거, 레너드, 마이어)
ㄴ.1970년 초판 발행→1990년 엘리엇의 실천주의에 비판받음(음악적 행위의 중요성과 사 회 문화적 맥락속에서의 음악적 이해의 관점 강조)→2003년 3판발행(경험중심적, 통합 적 음악교육철학 받아들임)
나. 심미적 음악교육 철학(1판,2판)
1)절대표현주의 미학
ㄱ.예술작품을 통해 객체화된 역동적 느낌의 형식을 ‘표현성’또는 예술의 의미라고 하였으 며, 이러한 느낌의 역동성은 예술의 형식적 구성요소를 통해 구현된다.
ㄴ.절대표현주의에서 ‘절대(음악의 형식적 구성요소)’, ‘표현주의(형식을 통해 객체화된 느 낌의 세계)’
2)예술적 경험
ㄱ.예술적 경험은 예술작품 속에 내재된 표현성을 지각하고 이에 대해 반응하는 연쇄과정 을 통해 이루어진다.
ㄴ.심미적 경험은 인간이 다른 방법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 제공.
3)예술의 의미
ㄱ.언어는 명제적 의미가 개념화와 추론(통시적 사고)을 통해 인식되지만, 예술의 의미는 ‘미적지각의 구성’을 통해 그 의미가 단번에(공시적 사고) 감지(=통찰)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