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2.04.25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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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존주의의 역사
1. 실존철학(existentialphilosophy)
2. 실존철학의 흐름
3. 사상과 그 영향
Ⅱ. 실존주의의 철학적 기반
1. 실존주의적 윤리
2. 자유
3. 실존주의와 휴머니즘
Ⅲ. 실존주의의 교육론
1. 교육목적 및 내용
2. 교육방법
4. 교사와 학생의 관계
본문내용
1. 실존철학(existentialphilosophy)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생(생)의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철학 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문학이나 예술의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그러나 한편 성립 당초의 실존주의의 주장 내용이 희미해져 실존이란 말뜻도 애매해진 감이 없지 않다. 실존주의 철학을 초기에 수립한 야스퍼스나 하이데거를 오늘날 실존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하지 않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독일어로 엑시스텐츠(Existenz)이며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타자)와 대치(대치)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헤겔이 주장하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키르케고르),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포이어바흐),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