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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북한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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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30
최종 저작일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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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에 관하여

레닌 마르크스주의의 기초적인 분석부터 시작하여

포괄적인 내용을 모두 담은 레포트

목차

♣ 머리말
♣ 본 론
- 정치적 관점

≫ 김일성의 주체사상

≫ 마르크스 - 레닌주의와 주체사상
· 마르크스 - 레닌주의
· 마르크스 - 레닌주의와 주체사상의 비교

≫ 김정일의 광폭정치 와 인덕정치
· 고난의 행군
· 붉은기 사상
· 선군 정치론
· 강성대국론

- 경제적 관점

≫ 사회주의적 소유제도

≫ 중앙집권적 계획 경제

- 사회적 관점

♣ 맺 음 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머리말

북한은 해방 직후, 소련군의 사주를 받은 김일성(김성주)의 적화사업에 의해 권력체계의 밑거름을 다지게 되었다. 그 후 공산당 가운데에서 남조선노동당 등의 국내파나 소련파, 그리고 중국의 연안파 등 적수가 될 수 있는 세력을 숙청하여 권력체제를 구체화 하였다. 이를 통해서, 북한은 공산화를 이룩하였고, 남한까지 공산화하기 위해 6·25전쟁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였다.

북한은 80년대 이후 `우리식 사회주의` 라는 독특한 체제로서 나름의 역사와 경험 속에서 정치·경제·사회적 특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북한 체제의 특징을 정치·경제·사회적 관점을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북한체제의 정치적 특성은 주체사상이라는 유일사상에 기초하여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계에 의해 지배되며, 혁명의 전위대인 공산당 일당에 의해 지배되는 체제라는 것이다.

둘째, 북한체제의 경제적 특성은 생산수단을 국가와 협동단체가 소유하는 사회주의적 소유제도와 자력갱생노선을 표방하는 중앙집권적·폐쇄적 계획경제 제도이다.

셋째, 북한체제의 사회적 특성은 집단주의 원칙에 의한 공산주의적 전체주의 체제이며, 수령을 어버이로 하는 `사회주의 대가정 체제`라는데 있다.


♣ 본 론

▶ 정치적 특성 (통치적 이념)

≫ 김일성의 주체사상

북한에서 ‘주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중반부터이며, 주체사상으로 이론적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이다. 그리고 1970년대에 들어서서 주체사상은 당의 유일이념으로서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 이념으로 표방되기 시작하였다.
주체사상의 형성배경을 보면 주체사상은 김일성의 1인 지배체제의 구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김일성은 1950년대 중반 정치적 반대세력을 숙청하면서 권력투쟁을 이념투쟁으로 분식시켰던 것이며, 이를 통해 주체 확립 문제를 내세워 권력기반을 강화하여 왔다. 이러한 주체문제의 제기는 나아가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 등으로 확대 적용되었다. 주체사상은 1970년대에 이르러 ‘조선노동당 규약’과 사회주의헌법에 북한의 공식 통치이데올로기로 규정되었다. 오늘날 북한에서 주장하는 주체사상의 기본체계는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김창수, 2004, <월간 북한>, 북한연구소.
김갑용, 1985, <현대 이념 연구>, 현대이념비교연구회.
황인덕, 1989, <공산국 연구>, 세신문화사.
최경구, 유문무, 2002, <북한의 주체이념과 사상교육>, 아세아연구(통권 제 86 호),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박상천, 2005, <주체사상의 형성과 북한문학>, 한국 언어문화학회.
조용관, 2003, <북한체제 특이성의 역사문화적 가능조건에 관한 연구 : 이데올로기 교조화와 우상화, 세습화를 중심으로>, 북한연구학회소식, 북한연구학회.
장성호, 2003, <북한체제변화에 있어서 주체사상의 제약요인 분석>,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
김병로, 1994, <통일연구원 연구보고서>, 민족통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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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로스, 2004, <공산주의 현주소>, 디딤돌.
필립 뷔통, 2005, <유예된 유토피아 공산주의>, 부키.
고성준, 1989, <‘주체사상’의 ‘김일성주의’화에 관한 연구>, 편집부 엮음,『주체사상 연구』 9-82쪽.
서재진, 2002, <한의 맑스-레닌주의와 주체사상 비교연구>, 연구총서02-04.
이진경, 1989, <막스-레닌주의의 계승발전과 주체사상>, 이진경 편,『주체사상 비판 1』, 벼리, 107-159쪽.
정성장, 1999,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와 성격>,『북한연구학회보』제3권 제2호, 북한연구학회, 251-273쪽.

http://www.unikorea.go.kr
http://www.uniedu.go.kr
http://www.north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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