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비유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2.14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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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의 비유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작성 했으니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잘 활용하세요^^
A+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Ⅰ.세 비유들에 대한 개관
Ⅱ.개별 비유에 대한 분석
A.마태복음 22:1-14
B.누가 복음 14:16-24
C. 도마복음서 말씀 64
Ⅲ.비유에 대한 역사비평학적 분석
Ⅳ.Q 자료의 분석
Ⅴ.Q에 대한 신 해석학적 분석
나오면서
본문내용
Ⅰ.세 비유들에 대한 개관
잔치 (큰잔치)의 비유는 마태복음 22장 1-14절과 누가복음 14장 16-24절, 도마복음서 64/98:1-18에 나타나 있다. 마가복음에서는 이에 병행하는 비유를 찾아 볼 수 없다.
우리는 세 비유들을 관찰하면서 여러 가지 질문들에 부딪치게 된다. 공관복음서와 도마복음서에 있는 세 비유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의 형태가 되었는가? 이 세 비유들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이들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오래된, 아니면 원래의 비유인가? 이 비유들 중에 예수의 원 비유가 없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을 통하여 그것을 재구성 할 수 있는가? 이 주제들에 관해서 학자들 간에는 어떤 공통된 견해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이 비유의 원 자료가 어디에 있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Q라고도 하고, 특수 마태나 특수 누가 자료에 있었다라고 한다. 도한 도마복음서에 있는 비유가 마태와 누가와 관련이 있는 공통된 전승에서 유래된 것인지도 분명치 않다. D.O.Via는 마태가 독자적으로 원 비유를 수정했다고 보는데 그 비유가 도마의 비유나 누가의 특수 자료에 있는 원래의 비유와 동일하다고 보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한다. Via의 주장을 근거로 해볼 때 누가나 도마의 경우도 유사한 주장을 할 수 있다.
원래의 비유가 후에 복음 편집자들에 의해서 가감되었다는 사실은 대체로 그들이 수정한 부분들이 문학적으로 매끄럽지 못하다는 점에서 분명해진다. Via에 의하면, 세 비유들에 공통적으로 형태와 내용간에 일정한 긴장 관계가 존재하는 데 이 점을 근거로 해서 볼 때 비유의 편집자들은 그들 앞에 있는 원래의 비유들을 그들의 목적에 따라 수정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Via가 볼 때, 누가의 비유에서 문학적인 형식으로 보면 처음 초대받은 손님들을 그 잔치에서 제외시키는데 강조점이 주어져 있는 반면에 내용 면에서 보면 강조점은 오히려 후반부, 즉 두 번째로 초대받은 손님들로 잔치 자리를 채우는 내용 쪽에 주어져있다. 세 비유들은 서로 다른 결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예수의 말씀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어떻게 보면 예수 자신이 그런 결론을 내렸다고 보기 어려운 면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