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분석 Gus Van Sant
- 최초 등록일
- 2009.11.18
- 최종 저작일
- 2009.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스 반 산트의 그가 연출한 일부 영화에 대하여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 리포트(해당 과목 최고 학점)
목차
1. `구스 반 산트(Gus Van Sant)`에 대하여
2. Gus Van Sant의 작가적 특징
① 인물에 대한 집요한 관심
② 초현실주의적 표현
③ 퀴어담론
3. 마치며
본문내용
구스 반 산트’의 영화에서 쇼트 구성은 고전적 영화문법에 익숙해져있는 관객들에게 심히 불편할 수도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의 방식이 가장 잘 드러나는 장면은 둘 이상의 사람이 나오는 대화 장면인데 여기서 그는 우리가 탐구해야(혹은 집중해야)하는 인물을 프레임에 중심에 두며 나아가 클로즈-업이나 롱테이크를 통해 자기반영적으로 느껴질 만큼 대상에게 접근하는 모습을 연출한다. 이를 위해 시선이나 대화, 액션-리액션과 같은 기본적인 동기들에 의한 편집도 종종 무시되며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정 쇼트(롱 쇼트)도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중요한 편집 동기는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인물의 감정 선과 대사(혹은 행동)이며 그 이외의 요소들은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는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요소는(죽음 3부작에서 더 특징적인) 인물들의 행동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내러티브상의 개연성에 따라 배치되지 않고 매우 객관화․파편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관객은 내러티브적 사건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이와 같은 ‘사건’을 바라보는 대안적 시선을 통해 진실에 관한 여러 문제와 영화적 재구성에 대한 역설적 비판이 성립되고 있다. 더군다나 실화를 토대로 하고 있는 죽음 3부작의 경우 영화가 사건을 토대로 임의적 진실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믿음에 일침을 가하는 객관적․반복적 시선을 견지하며 영화를 통해 영화적 성질을 고찰하는 놀라운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영화사전 이론과비평 | 수잔 헤이워드 | 이영기 | 한나래 | 1997.11.05
Paranoid Park (2007)
Last Days (2005) Elephant (2003) Gerry (2002)
Good Will Hunting (1997) My Own Private Idaho (1991)
Drugstore Cowboy (1989) (as Gus Van Sant Jr.) Mala Noche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