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10.2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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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
목차
1. 사상적 배경
2. 데카르트의 사상
3. 테카르트의 영향
4.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사상적 배경
16세기의 불안정한 상황은 교회적 신학의 굴레 속에 갇혀 있을 수 없었다. 종교개혁을 겪으면서 사람들은 종교적 관심이외에도 다른 새로운 것들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한다. 이러한 관심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첫째는 갈릴레오로 시작된 자연 세계에 대한 발견과 둘째는 데카르트에 의해 체계화된 이성의 능력에 대한 발견이었다. 이러한 대 발견은 그 당시 사람들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이 되었다.
1) 중세 철학과 근대 철학의 비교.
근대는 무엇보다 세속적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시대이다. 의학, 기계학, 도덕학을 통해 얻는 실제적 열매인 신체의 건강, 경제적 부, 도덕적 삶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었다. 중세만 해도 사람들은 일상적 삶과 다른 차원의 초월적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보았다. 그런데 근대에 와서는 관심과 노력이 이 세상으로 향하게 되면서, 현세적 삶의 실현이야 말로 근대가 설정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건강, 장수, 재물 같은 것이 내가 잘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 하늘이 준 것이라 생각했다면, 근대인들은 이러한 것들은 자신이 노력해서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연 세계, 심지어는 사회 현상조차 과학을 통해 파악하고 통제하고 제어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은 우연적 요소를 제거하고 필연성의 근거를 인간 이성을 통해 파악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근대에 있어서 과학과 과학기술은 근대의 목적을 이루는 수단이 되었다.
근대는 끊임없이 확실한 토대를 요구한 시대이다. 끊임없이 정당성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고 확실성을 추구했다. 어떤 것이 참이라면 그 이유는 어떤 책에 쓰여 있거나 어떤 권위 있는 사람이 말했기 때문이 아니라, 이성을 통해서 근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참인 것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근대적 합리 정신의 요체라 할 수 있다. 모든 것에서 이유나 근거를 찾되 다른 곳이 아닌 인간 이성에서 찾아야 한다고 보는 사상이다. 흔히 데카르트를 근대 합리론의 아버지라 부르는 까닭도 이것과 관련되어 있다.
참고 자료
1. 강영안 <강 교수의 철학이야기> (서울:한국기독학생회 2001)
2. 서양과근대철학회 엮음<서양근대철학>(서울:창작과비평사 2001)
3. 케빈 오도넬, 이영아 옮김<30분에 읽는 데카르트> (서울:랜덤하우스중앙 2005)
4. 후스토 L.곤잘레스, 이형기․차종순 옮김<기독교 사상사>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5. 후스토 L.곤잘레스, 서영일역<종교개혁사> (서울:은성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