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 최초 등록일
- 2009.09.30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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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철학과 윤리학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칸트의 궁극적인 관심사
Ⅰ. 칸트의 인식론
Ⅱ. 칸트의 윤리학
Ⅲ. 도덕에서 종교로 - 최고선을 통한 신 존재 요청
Ⅳ. 도덕 종교의 이념
본문내용
◈ 칸트의 궁극적인 관심사
ⅰ)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지식, 인식론)
ⅱ)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행위, 윤리학)
ⅲ) 나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희망의 가능성과 한계, 미학·종교철학·역사철학)
Ⅰ. 칸트의 인식론
1) 합리론과 경험론의 종합
(1) 합리론 - 대상세계를 바라보는 감각의 불확실성을 들어 대상세계의 존재 자체를 의문시 함.
(2) 경험론 - 확실하게 존재하는 것은 보는 내가 아니라 보이는 대상세계 일 뿐이라고 주장.
(3) 칸트 - 인식은 아무런 전제 없는 순수 경험이 아니며, 따라서 우리에 의해 경험된 실재도 우리의 인식의 틀에 따라 규정되고 해석된 현상에 불과함.
2) 칸트 인식론의 구도
(1)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 사물에 대한 정보들의 수용.
(2) 감성의 형식인 공간·시간의 질서에 따라 감각 재료들을 정돈.
(3) 정돈된 감각 재료들을 지성의 형식인 12범주 ①양 : 단일성 · 수다성 · 총체성, ②질 : 실재성 · 부정성 · 제한성, ③관계 : 내속성과 자존성 · 인과성과 의존성 · 상호성, ④양상 : 가능-불가능 · 실재-비존재 · 필연성-우연성.
에 따라 종합됨으로써 하나의 대상이 인식됨.
3)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1) 칸트 이전의 인식론 - 사물의 존재가 우리의 의식과는 무관한 것으로 여겨짐.
(2) 칸트의 인식론 - 존재자 일반이 우리의 의식에 의해 구성됨, 즉 인간 이성(이론이성)은 현상 세계의 창조자 혹은 입법자로 여겨짐.
- 따라서 인간은 사물 그 자체로서의 세계가 아닌, 우리에게 보이는 대로의 세계를 인식할 뿐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