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9.07.20
- 최종 저작일
- 2009.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캐릭터 산업에 대해 조사한 자료로써 캐릭터의 역사적 배경을 정리하였고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에이플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iffy (성공한 캐릭터)
2. 런딤 (실패한 캐릭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문화 산업 중 캐릭터 산업이 각광받고 있는 시대가 왔다. 캐릭터의 산업이 발전하면서 캐릭터 정의는 광범위해지고 분야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캐릭터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 특징 또는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활자’의 의미를 넘어서 외형상의 특징뿐만 아니라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에 강한 개성을 갖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모든 캐릭터는 독창적이고, 주의를 끌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캐릭터에게 무조건 아름답고 멋있고 화려한 의상을 입히는 것보다는 캐릭터의 성격을 잘 표현해 주는 옷을 입혀야 한다.
캐릭터 디자인은 광고나 상품 가치를 높으면서, 팬시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tnaksag은 문화 상품으로 인정받아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캐릭터의 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있으며 그 경계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
캐릭터의 기원을 살펴보면 선사시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와 알타미라의 ‘동굴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사시대 캐릭터는 수렵이나 다산 등의 생존과 밀접한 주술적인 기원과 관련한 예술행위로 그려지거나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빌렌도르프의 여인상은 ‘비너스’란 이름에 걸맞지 않게 지금의 미적인 가치와 무관해 보이지만, 큰 가슴과 배 등에서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알타미라 ‘동굴벽화’의 들소와 말 등은 검은 선으로 그린 후, 안을 채색하여 그린 과장되고 생략된 동물 캐릭터의 전형을 잘 보여준다.
역사시대의 캐릭터로 고구려 ‘안악3호분’ 고분벽화에 등장하는 인물 캐릭터는 얼굴을 간단한 선으로 표현하여 과장. 생략된 특징을 잘 보여준다. 신라 김유신 장군묘의 십이지신상은 현대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의인화가 잘된 동물 캐릭터이다. 천마도는 동물에 상징을 사용하여 상상물의 동물 캐릭터를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고구려, 백제, 신라의 캐릭터는 과장, 생략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캐릭터의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