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모더니즘 구인회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09.06.21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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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구인회 발표자료입니다. ppt자료와 함께 report 자료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목
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1930년대 모습과 모더니즘
2. 구인회(九人會)
3. 구인회 성격
4. 구인회 활동
5. 구인회 작가들의 문학관
6. 구인회의 문학사적 의의
7. 구인회의 대표적인 작가들
본문내용
1930년대 중반 이후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한 문자적 모색과 결실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문학’ 전공자들이나 이태준, 이상,
박태원등 ‘구인회 작가들의 활동으로 모더니즘 ․ 주지주의 ․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이 의도적으로 추구. KAPF의 해체
는 이론적 발전으로 이어진다.
프로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
=> ‘미美‘는 이데올로기의 구성물이 아니라 직관적 인식의 산물이며,
고유한 구성 원리와 가치를 지닌 자율적 존재라는 생각이 중반기 이후
급속히 확산되면서 그 것을 바탕으로 작가들은 주체의 독특한 개성과
그것을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언어에 주목하게 된다.
순수문학의 표방
=> 카프에 대한 검거와 뒤이은 해산에 따라, 일제의 강력한 사상통제
에서 벗어나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는 길은 바로 이러한 방향에서만
가능했다.
즉, 정치나 사회에 대한 관심보다는 순수문학을 표방함으로써 그들의
활동은 일제에 의해 묵시적으로 허용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 이후의 문학은 사회적 관심이 배제된 이른바 순수문학
적 경향이 지배하게 된다.
이 때, 1935년 전후 한국 시에서는 소위 모더니즘 시운동이 비로소
등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