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환상의 기능과 의미론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02.23
- 최종 저작일
- 20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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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환상 테마의 유형학과 문학 테마 일반의 유형학
2. 환상의 테마와 테마비평
3. 환상 문학의 본성에 관한 문제
4. 반립성과 비반립성
5. 변신과 범결정론
6. 네르발의 범결정론(현대적 초자연)
7. 범결정론과 변신의 공통분모
8. '정신과 물질사이의 이행 '의 변형의 기저
9. 시선의 테마
결 론
1. 토도로프의 환상 문학 또는 환상
2. 우리가 제기할 수 있는 문제들
3. 토도로프 수정론자들의 환상문학 또는 환상
※ 별 첨
환상 문학에 관한 여러가지 다른 정의들
한국 환타지소설의 전개
① 환타지소설의 등장
②『드래곤라자』의 성공
③ 이우혁의『왜란종결자』
④ 현재의 환타지소설
본문내용
구미문학에서 환상 문학 또는 환상의 주제는 우리 현대 문학의 일천한 내력과는 달리 매우 중대한 위상을 점해 왔다. 이처럼 문학사 목록의 반쪽을 차지할 정도로 작품의 수가 풍요했던 만큼 구미 문학에서 환상문학, 환상에 관한 이론적 논의 및 연구 또한 다양하고 폭 넓게 전개되어 왔다. 아마 현대에 들어 환상 문학 또는 환상에 관해 최초의 고전적 정의를 내린 사람이 있다면 구조주의자였던 토도로프일 것이다. 물론 1970년, 환상에 대해 장르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그의 저서 『환상 문학 서설』이 출간된 이래 많은 논란과 이견, 그리고 수정론들이 제기되었지만 여전히 그의 이론 근간이 환상 문학 이해를 위한 시금석과도 같다는 데에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사실이다. 따라서 환상 문학 또는 환상의 경계와 범주, 그리고 그것의 미학 등에 논의하고자 한다면 그의 논지에 대한 고찰은 당연히 거쳐가야 할 선행 단계라 아니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