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옵아트에 관련 전체적인 자료조사 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옵아트의개념
(1) 정의
(2) 발생배경
(3) 옵아트의 특징
(4) 옵아트의 기원
(5) 옵아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착시현상
(6) 현대에서의 옵아트의 활용
2. 옵아트의 주요작가와 작품
(1) 해외의 대표적인 옵아트 작가
① 바자렐리
② 라일리
③ 앨버스
(2) 한국의 대표적인 옵아트 작가
① 진옥선
② 이승조
③ 정해숙
④ 정미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생 인류가 2만 년 전 <빌렌도르프의 비너스>를 만든 이후 인간은 계속해서 예술분야를 개척해나갔고 현재에 이르러는 그 결과로 수많은 미술품과 더불어 다양한 미술사조가 등장하였다. 하나의 특징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미술사조가 등장한 오늘날 미술의 특징을 꼽으라면 바로 ‘시각적(optical)’이라는 것이다. 근대이전의 미술이 재현적인 시각미술을 발전시켜왔다면 근대이후의 미술은 추상적이고 착시적인 부분까지 시각을 이용한 미술품으로 제작해왔다.
로버트 휴즈의 <전위예술 이후>에서는 근대이후 인간의 망막에서 얻어지는 착각을 이용하여 생리적인 시각반응을 유도한 옵아트를 소개한다. 눈의 쾌락이 얼마나 불안정한가를 보여주는 옵아트의 시각적인 매력에 동요되어, 이번 보고서에서는 옵아트에 대한 개념뿐만 아니라 특징·옵아트의 대표적인 작가들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옵아트(Op Art)의 개념
(1) 옵아트의 정의
옵아트란 Optical Art (시각적인 미술)의 줄임말로서 눈의 생리적인 것으로부터 비롯되어 그것이 심리적인 반응을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조형현상을 기본으로 한다. 옵티컬은 <광학적(光學的)>이라고 번역되며, 또한 <망막적(網膜的)> 예술이라고도 불리듯이, 인간의 눈의 착각을 이용한 착시예술(錯視藝術)이다. 옵아트는 시각현상을 예리하게, 그리고 거의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망막의 자극은 대부분의 경우 유일한 소통의 수단으로서 그 의도는 관람자의 생리적인 시각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시릴 바레트, 정미희 역, 『옵아트』, 미진사, 1987, p7~8.
옵아트는 60년대 중반, 영국 화가 브릿제 릴리, 프랑스에서 활동한 헝가리 화가 빅토르 바자를리, 미국화가 릴처드 아누츠키우츠와 로렌스 푼츠에 의해 발달하였다. 옵아트는 움직이는 시각적 착시 효과를 창조하기 위해 추상적 무늬와 색상을 결합시키고 있다.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출판사, 2002, p308.
참고 자료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출판사, 2002.
시릴 바레트, 정미희 역, 『옵아트』, 미진사, 1987.
박기웅, 『현대미술이론Ⅱ』, 형설출판사, 2003.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2005.
윤난지, 『현대미술사연구 15권』「움직이는 미술에 관한 연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