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 최초 등록일
- 2009.04.2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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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리저리 뒤져가면서
하루꼬박새가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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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Ш. 아방가르드 건축운동과 이념의 변화
1. 개관
2. 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과 예술
3.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
본문내용
1. 개관
- 1917년 10월의 사회주의 혁명 이전부터 1930년대 전반에 걸쳐 철저한 예술혁명을 표방한 러시아 아방가르드로 총칭된 운동의 일부
- 새로운 정권은 예술을 새로운 체제를 위한 봉사의 덕목으로 생각 <이조>설치
- 구성주의자들은 부르조아 예술로서의 기존예술을 부정, 새로운 사회에의 대응을 예술에서 찾음
- 1920년대 말 스탈린 체제가 확립된 이후, 전위예술에 대한 탄압시작
- 전위 예술가들은 서서히 활동의 장을 잃어감
- 1932년 <소련공산당중앙위원회>가 발표한 예술단체의 개조에 관한 결의에 의해 구성주의와 전위예술단체가 해산 (구성주의 운동은 종결을 맞음)
2. 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과 예술
(1) 유토피아 예술
- 1920년대 러시아의 예술 및 디자인적 특성은 현실에 근거한 예술적 추구라기 보다 현실과는 먼곳에 있는 정치적이고 유토피아적인 색채가 강했음
- 말레비치에 의하면, “큐비즘과 미래파는 예술에 있어 혁명운동이며, 1917년의 러시아의 경제, 정치적 생활에 일어날 혁명을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고 함으로서 이들은 당시의 정치, 경제적 변형을 예술과 디자인에 동일하게 투영하여 바라보고 있었음을 볼 수 있다.
- 혁명적 정신을 반영하는 예술로서의 성향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2) 아방가르드 예술의 제안: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예술>
- 순수한 기하학적 추상의 이념
- “우리들 절대주의자들은 대상이 없는 유성을 우리들의 존재를 위한 공통적 창조를 위한 장으로서 제안한다. 우리들 절대주의자들은 시대에 뒤쳐진 건축형식과 싸우는 동맹자를 구할 것이다.”라고 선언
- <슈프레마티즘 아키텍톤>으로 불리는 구조물은 당시 기계화와 기술이라는 시대적 명제를 예술에 반영하고자 했던 예술가들의 공통된 미의식이었다고 할 수 있음.
- 말레비치의 디자인은 과거의 양식을 버리고 순수하게 기하학적인 추상성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3) 예술에서 건축으로: 타틀린과 리시츠키의 키네틱 아트
- 타틀린
참고 자료
http://postcolor.egloos.com/1750844
http://blog.naver.com/inde9898?Redirect=Log&logNo=110011925956
http://100.naver.com/100.nhn?docid=154050
http://blog.naver.com/mabak2?Redirect=Log&logNo=40041910599
http://blog.naver.com/heemetal?Redirect=Log&logNo=110002734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