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체험을 위한 무용교육방안
- 최초 등록일
- 2009.04.10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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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체험을 위한 무용교육방안
목차
Ⅰ. 다문화 가정과 다문화의 의미
Ⅱ. 한국의 다문화 사회
Ⅲ. 다문화 가정에 대한 부족한 현실
Ⅳ. 다문화 가정에 대한 교육적 대안
Ⅴ. 다문화 체험을 위한 무용교육 방안
본문내용
Ⅰ. 다문화 가정과 다문화의 의미
1. 다문화 가정의 의미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맞춘 ‘혼혈인가족’과 말 그대로 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를 의미하는 ‘국제결혼가족’, 마지막으로 한부모가정·독신자가정처럼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로 정의하는 ‘다문화가족’이 그것이다. 결혼이민자가정이나 이주노동자가정은 빈곤한 가정이 많다는것은 다른 빈곤가족들이 겪는 인권 사각지대와 마찬가지이다.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족’이라 부르기 시작한것은 최근의 일이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2. 다문화 사회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국남성과 외국인 여성 사이의 국제결혼은 한국의 다인종, 다문화 사회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2).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은 그동안 순수혈통, 가부장 단일 문화주의를 고수해 온 한국사회가 문화적 다양성에서 기인하는 ‘차이’를 어떤 시각에서 보고 대처할 것인가에 관해 고민하게 한다. 본 연구는 ‘차이’ 또는 ‘다름’을 수용하는 방식에 관한 논의 중 서구의 다민족 국가들이 지향하고 있는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 관해 논의한다. 여기서 다문화주의는 단순히 문화에만 그치지 않고 정치, 경제,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인종, 계급, 젠더 차이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또한 다문화주의는 문화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입장을 말할 뿐 아니라,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 국민통합의 이데올로기, 혹은 운동의 목표를 지칭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개념은 1970년대를 전후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다문화주의를 채용하는 집단과 그 집단의 목표가 다양한 만큼 이에 대한 정의 또한 매우 가변적이다(이용승, 2004).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