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의 인기 요인화 : 인터페이스 정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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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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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4호
ㆍ저자명 : 김정권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모바일게임 2.1 인기 요인 2.2 아날로그 감성 2.3 인터페이스(Interface) 2.4 UX(User eXperience) 2.5 사용성(Usability) Ⅲ. 인터페이스 정량화 3.1 일반적 정량화 3.2 사용성 중심 인터페이스 정량화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게임 인터페이스의 일반적 정량화 방안으로는 키 입력수준의 GOMS, 인터페이스 효율성 측정, Fitts' Law, Hick's Law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을 주류가 되고 있는 모바일게임에 바로 대입하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개념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몇 가지 대안을 제시 하였다. 정량화가 속성 정의에서 여러 논의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를 개선시키고, 게임성을 증가하여 모바일게임의 인기를 높일 것이다. 향후 플레이어가 가지게 되는 어려움의 요소 중 게임의 영역과 인터페이스의 영역을 구분하여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 실증적 평가 기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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