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프로그램의 개발 혹은 진행방법(교재 10장과 11장)의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7.3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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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해석
3.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
4. 외국 다문화교육 사례
5. 외국의 다문화교육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
6.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분석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 나라가 우리나라라고 한다.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도 많이 바뀌지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미국계 혼혈 아동이 5천여 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은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는 더 많을 것이라 추정한다. 그리하여 현재 약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추정된다고 본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 혹은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쉽다. 역사를 되돌아 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외국인의 유입 수가 한국 사회에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됨에 그들에 대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우리에게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이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 그리고 민족 및 여러 사회적 계층 출신인 학생에게 어떻게 다양,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해서 별도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는 잘 찾아볼 수 없으며 현장에서도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 워크숍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정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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