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문화의 이해 이론(문제)
- 최초 등록일
- 2004.10.26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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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시험때 나온 문제들 올립니다 참고 하시면 좋아요
목차
1.문화의 다양한 정의방식 비교
2.취향문화에 대한 개념
3.대중에 관한 엘리트적 관점과 비판
5.프랑크푸르트학파의 의의와 한계
6.구조주의와 문화주의 비교
7.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
8.하위문화의 의미와 기능
본문내용
.문화의 다양한 정의방식 비교
라틴어의 경작한다는 뜻에서 온 문화 culter는 다양한 논의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각각의 문장 속에서 여러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가장 넓은 의미에서 사용되는 문화의 뜻은 자연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그것은 인간의 모든 역사적 산물을 가리키며, 정치, 경제, 제도, 문학, 예술, 종교 등 모든 인간적 산물들이 다 포함된다. 인위적인 것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곧 문화인 것이다.
자연과 문화의 분기점이 된 것은 근친혼의 금지인데, 이것의 바탕 위에서 모든 친족체계가 만들어진다. 친족 체계는 가능한 결합과 금지된 결합을 상징적인 방식으로 구조화함으로써 인간 집단들 사이의 교환을 가능하게한다. 언어나 신화처럼 친족체계도 법칙성을 띠는 자의적인 형태들이다.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로 나올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전 가장 전통적인 정의로는 매튜 아놀드가 말한 ‘지금까지 생각되고 알려진 것 중에서 최고의 것’을 들 수 있다. 이 주장에 의하면 문화란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있다.
사회진화론자들은 문화란 한 사회의 정신적, 도덕적 발달상태라고 본다. 이 때의 문화란 문명이라는 개념과 연관을 맺게 된다. 그러나 문화는 과정이 아니라 상태이기 때문에 없었던 문화가 갑자기 생긴다거나 미개한 문화가 발전되 문화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존재하는 그 순간 문화는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주장은 서구 제국주의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문화가 예술이나 종교, 언론, 교육 등 지적이고 심미적인 활동을 이라는 주장이다. 문화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 해당하므로 물질적 생산과 분배와는 분리된 어떤 순수함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 하버트겐스, 현대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