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중간고사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8.07.12
- 최종 저작일
- 2018.0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영화는 예술인가? (필름다르, 그리피스 시기에 일어난 영화의 예술논쟁)
①비예술론(환상미학): 독일의 미학자이며 튜빙겐 대학의 교수인 콘라드 랑게는 1910년 자신의 저서 <현재와 미래의 영화>를 통해 영화는 예술이 아니라고 설명.
이유-예술은 ““환상을 자극하는 것”” 혹은 ““상상의 여지를 주는 것”” 혹은 ““꿈꿀 수 있는 것”” 이란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하는데, 기록영화 뿐만 아닌 모든 영화는 장면을 보여주는 현실 복제일 뿐이다. (영화의 사실 복제의 기능)
②제7예술론: 시나 평론 등을 쓰며 문필 활동을 하던 이탈리아인 리치오토 까뉴도는 1911년 <제 7예술선언>이라는 글에서 영화를 제 7의 예술로 명명하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의 등장을 옹호. 기존 예술은 조형예술(조각,회화,건축)과 리듬예술(음악,무용,시) 6가지가 각자의 길로 발전하고 있었는데, ‘전체적 총할 예술’인 영화를 통해 다 만나게 됨.
c.f ) 제 8 예술 : 애니메이션
2.영화에 필요한 요소
(1)필름
1)필름의 역사
1888년 처음으로 필름 발명
1956년에 새로운 필름 개발
2)필름의 종류
8mm - 80년대 중반에 없어짐
16mm - 저예산 영화
35mm – 작업 환경이 대형화되어야 함(재정적 능력이 있어야 함)
(2)잔상효과
영국의 피터 마크 로제 박사는 눈이 일정시간 동안 잔상을 간직할 수 있는 능력을 잔상효과라고 칭함. 잔상효과의 지속시간을 1/10초라고 밝힘. (1초당 10개 프레임이 있을 때 동영상으로 인식)
(3)촬영기와 영사기: 촬영기와 영사기의 시작을 영화의 시작으로 봄. 영화의 시작과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