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대사 정리본 2
- 최초 등록일
- 2016.05.13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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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자-유가사상(공맹사상)의 선구자.초자연적인 것에 의지하지 않고 인륜에 의지 ⇨도덕과 관습 중시.인륜에 근본이 되는 것 ⇨ 인仁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 다른 사람을 내 가족처럼 사랑하는 것이다.(인류애를 실천) ↪구별(묵자는 비판: 별애(차별 구별 x)이렇게 됨으로써 인륜의 도가 나오게 된다.(효와 제悌·를 중시)⇨덕치로 귀결됨.옛것을 그리워하고 이상으로 삼음(이상주의자 ⇨ 정치적으로는 실패)따라서 교육으로 집중(제자교육: 3000명-대표제자: 맹자)사서四書:「논어」「대학」「맹자」「중용」오경五經:「시경」「서경」「예기」「역경」「춘추」(원래 6경인데 「악경」이 없어져서 5경임.)⇨고대 중국의 자연현상 및 사회생활의 기록이며, 제왕의 정치, 고대의 가요, 가정생활, 공자가 태어난 노나라 역사 등의 기록이다.
<중 략>
노장사상-노자+장자의 사상 ⇨도가사상「회남자」:중국 전한의 왕족 ‘유만’이라는 사람이 씀.(‘유만’도 식객이 多(옛날 유철운- 은허유적발견) 이 식객들로부터 책을 집필하라고 지시)⇨그 당시의 백과사전과 같은 책(why? 여러 사상가들의 주장을 집대성했기에- 다 포함, 그중에서 도가사상을 노장사상이라고 쓰여 있다.)도道 중요시: 도가의 도(실존-실재를 중요시) ⇨자연 그대로를 강조(스스로 존재하는 것)이것이 바로 무위자연이다.(⇔인위): 존재 그 자체로 중요하다.(명예+권력 x)인위적인 것 ⇨ 인간을 속박하는 것정명正名의 반대를 주장 ⇨무명無名: 우리가 아는 “천진난만”(cf)정명: 유가사상의 공자가 주장: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고~~)(cf)무명: 노장사상의 노자장자가 주장: 정명사상이 필요가 없다.)소용所用의 반대를 주장 ⇨무용無用이 사상은 이상적으로는 좋지만 현실로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어느 정도 있다.전국 시대는 인간의 욕망으로 인해 사회가 혼란스러웠다. 이것을 타파하기 위해선 물 흐르듯이 자연의 순리대로 살아야 세상이 평온해진다.‘비非문화주의’ 주장: 문화를 비판(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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