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녹색세계사를 읽고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등학교 지리시간에 환경과 문화 사이의 영향을 살펴보는 4가지 관점을 배웠었다. 그 지역의 환경이 그 곳에 사는 인간의 삶을 결정 짓는다는 환경결정론과 인간은 어떠한 환경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가능론, 인간의 문화는 똑같은 환경에서도 또다른 생활방학을 추구하도록 한다는 문화 결정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간과 환경은 한시도 떨어질 수 없으며 서로 상호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생태학적 관점.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지나치게 가능론적인 입장에서 현재를 살아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인간이 가는 곳은 늘 인간에 맞춰 변화하게 되었고, 그 변화는 곧 환경파괴를 의미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파괴의 역사는 수렵채취 시절부터 시작되어, 기독교의 "인간은 신의 대리인으로 이 땅을 지배할 권위를 신으로부터 부여받았다."라는 식 사상의 뒷받침으로 더욱 강화되었다. 그리고 당연히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자, 역사의 중심이 되어왔다. 그러나 정말 인간이 지구의 주인이고 역사의 중심인 것일까? 아니다. 이제 더 이상 인간은 그 중심이 설 수 없다. 파괴와 소비만을 일삼아온 인간이 지금까지의 자신을 반성하고 환경으로 눈을 돌릴때가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