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고려속요 정과정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좋은하루 보내요~~!!

목차

1)작품분석
2)창작 배경
3)정과정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4)관련작품

본문내용

3)정과정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①이 작품은 「도이장가」와 더불어 향가의 잔존 형태로 보기도 한다. 이는 형식상의 유사점 중에서도 특히, 감탄구의 존재 때문이다. 그러나 감탄구의 위치가 향가와는 다르다. 이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 「정과정」에서의 감탄구의 위치 변화는 향가 또는 사뇌가가 해체되어 가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4구체, 8구체 향가와는 달리, 고도로 세련된 정제미를 자랑하는 10구체 사뇌가에서 감탄구의 위치가 달라졌다는 것은 그만큼 심각한 변화일 수밖에 없고, 따라서 해체기의 형식으로 간주될 수 있다.

②이 작품을 향가의 잔존 형태로 보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주장의 근거는?
▶ ㉠민요의 감탄구를 변용시킨 '아으'를 사용하고 있으나 기능상 향가의 '아으'가 완전 종결인 데 비해 여기서는 부분 종결의 기능만 갖고 있으며 완전 종결 기능으로는 새롭게 '아소 님하'가 사용된 점.
㉡행(行) 형식에서 향가는 10구이지만 '정과정'은 11구라는 점.
㉢분장 형식에서도 향가는 3분장인데, '정과정'은 4분장 된다는 점.
4)관련작품
①한(恨)의 상징으로써 관련 작품 - 김소월「접동새」
·접동새는 한(恨)의 상징이며 고독(孤獨)의 등가물로 지은이의 감정이 이입되어 있는 한(恨)의 상징이란 측면에서 김소월의 시 「접동새」와 맥락이 닿는다.
·김소월 시의 저변에 흐르는 한(恨)은 한민족의 심층에 깔린 정서이다. 이것은 고려속요나 시조에서 살펴볼 수 있거니와, 그 외에도 구전(口傳)하는 민요나 민담에서도 쉽게 발견되는 것들이다.

②주제나 표현 수법면에서 접맥된 작품 - 사미인곡
정과정과 사미인곡은 주제나 표현 수법면에서 유사하다. 사미인곡에서는 임금인 선조를 사모하는 연군의 정을, 한 여인이 남편을 잃고 연모하는 마음에 비겨서 노래하였다. 다양한 기법과 절묘한 언어가 구사되어, 가사 작품 중에서도 그 문학성이 두드러진다. 표현상의 기법으로는 비유법, 변화법을 비롯하여 연정을 심화시키는 점층적 표현이 쓰였다. 시상을 급격하게 발전시키고 있으며, 자연의 변화에 맞추어 정서의 흐름을 표현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