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청산별곡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1.0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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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산별곡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유래와 설화에 대해서 분석하고 그에 앞서 고려가요와 향가의 의의를 살펴 본 레포트입니다. 유래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포함하였습니다.
정성껏 작성했던 만큼 결과 역시 좋았던 레포트입니다. 또한 문석 작성 규격에 맞게 작성하였으므로 따로 편집을 하시는 고생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청산별곡 살펴보기(고려가요의 의의)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 향가란 무억인가?
Ⅱ 청산별곡에 대한 소개
1. 청산별곡의 주요내용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3. 청상별곡의 의의
4. 청산별곡의 원문 해석
Ⅲ 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와 안민가
2. 찬기파랑가에 대한 이해
3. 찬기파랑가의 배경 설화
4. 찬기파랑가의 감상
5. 찬기파랑가 원문 해석
본문내용
Ⅰ 고려가요와 향가의 의의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 모두를 포함하며 ꡐ고려가사ꡑ ꡐ고려가요ꡑ, 줄여서 ꡐ여요ꡑ, 또는 ꡐ고려장가ꡑ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곡․죽계별곡 등 한문계 시가는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하고, 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ꡐ별곡ꡑ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가 있다.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중국계의 악부니 악장이니 하는 정악 또는 아악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 또는 향악의 노래 이름을 ꡐ별곡ꡑ이라는 말을 붙여지었기 때문이다.
그 형식면에서 보면 한림별곡이나 청산별곡 등은 전혀 다른 계통처럼 보이지만, 따져 보면 형태상의 특징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음수율은 주로 3음절이 우세하고, 둘째, 음보율은 일반적으로 3음보이며, 셋째, 구수율은 6구를 기준으로 하여 다소의 가감을 보이고, 넷째, 대체로 전후 양절로 구분되는데 청산별곡 등에서는 후렴구가 후절이 된다. 다섯째, 일률적으로 수련이 중첩되어 한 가요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본형은 점차 붕괴되어 변격형을 이룬다. 이 가요의 형식은 신라시대 향가의 형식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참고 자료
1. 『고려가요 연구의 현황과 전망』 - 편집부 / 집문당(도) / 1996년
2. 『한국고전시가의 내면 미학』 - / 신구문화사 / 2001년
3. 『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 / 태학사 / 2001년
4. 『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 (문예학 신서 27)』- 김진국 / 예기획 / 2003년
5.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 박노준 / 태학사 / 2003년
6. 『신라 향가의 어휘 연구』 - 서영극 / 계명대학교 / 1999년
7. 『새로 읽는 향가문학』 - 임기중 외 / 아세아문화사 / 19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