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간질발작의 원인 및 종류 그리고 치료법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간질발작의 원인

2. 간질발작의 종류
1) 강직- 강대발작 또는 대발작
2) 소발작 또는 결어증
3) 근간대성 간질
4) 실조성 간질
5) 전조란?
6) 복합 부분 발작
7) 단순 부분 발작

3. 간질발작의 진단

4. 치료
1) 약물치료

5. 응급처치

본문내용

간질발작의 종류
1) 강직- 강대발작 또는 대발작
이는 가장 흔한 형태의 발작입니다. 환자는 아무런 전구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전신의 근육에 경련이 오게 됩니다. 소리를 지르거나 신음하는 수가 있습니다. 입술에서는 침이 나오고 얼굴은 처음에는 푸르다가 창백해지는 수도 있습니다. 혀를 깨무는 수도 있으며, 경련 중에 소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련 시간은 보는 사람은 길게 느껴질지라도 일반적으로 수 분 정도 지속됩니다. 발작을 자세히 관찰하면 처음에는 몸이 뻣뻣해지는 '강직기'를 거쳐, 이후에는 몸을 떠는 '간대기'로 넘어가고, 몸을 떠는 간격이 점차 벌어지면서 간질을 마치게 됩니다. 이렇게 발작이 끝나면, 사지가 힘없이 축 쳐지게 됩니다. 그 후 몇 시간 동안 깊이 잠자는 경우가 많고, 일어나 잠에서 깨면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소발작 또는 결어증
이런 유형의 간질은 성인에게서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잘 발생하는 연령은 주로 5-7세이고 보통 사춘기가 되면 사라집니다. 잠깐 동안 (보통 수초동안) 의식소실을 나타내며 보통 눈을 깜박이거나 멍하게 앞을 응시합니다. 갑자기 하던 일을 멈추고 잠시 멍하게 있다가 다시 하던 일을 하는 수가 있고, 가끔 이와 함께 가벼운 근육의 경련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리한 증상이 심하면 하루 수십 차례까지 오는 수가 있습니다. 뇌파상 특징적 3Hz 극서파 복합이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뇌 자기공명영상은 이상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