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의 리얼리즘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리얼리즘의 개념
2. 주제의 새로운 영역
3. 리얼리즘과 과학
4. 리얼리즘과 동시성에 대한 요구

본문내용

문학과 조형미술의 역사적 운동인 리얼리즘은 프랑스에서 일관성있게 형성되어 자리를 굳혔으며, 영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반향을 불러일으켜 그대로 전파되거나 변형되었다. 낭만주의를 이어받았고,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상징주의로 이어진 리얼리즘은 1840년경부터 1870~80년까지 펼쳐진 운동이었다. 그것은 그 시대의 생활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그러한 현실세계를 진실하고 객관적이며 편견없이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그럼 지금부터 19세기 리얼리즘의 개념, 주제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리얼리즘의 개념
리얼리즘은 스타일이 없거나 또는 너무나 평이한 스타일이며 눈에 보이는 리얼리티를 거울에 비춘 단순한 이미지라는 상식적인 개념은 그것을 역사적, 양식적 현상으로 이해하는데 있어 또다른 장애가 된다. 사실 이와 같은 개념은 극도로 단순화된 것이다. 왜냐하면 리얼리즘은 다른 스타일보다 단순한 리얼리티의 거울이 아니며 눈에 보이는 현상과, 스타일에 의한 리얼리즘의 관계는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예술을 논의할 때의 리얼리즘이란 말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기 때문에 철학자들이 훨씬 더 정확하게 분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리얼리즘
린다 노클린/권원순 옮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