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일본문학] 일본역사와 문학에 따른 시대구분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일본사연표

2. 일본문학사
(1)고대문학
<문학의 발생부터 나라〔奈良〕시대까지>
<헤이안〔平安〕시대>
(2)중세문학
(3)근세문학
(4)근대문학
<창출기:메이지시대>
<확립기:메이지 말~다이쇼 시대>
<전환기:쇼와〔昭和〕전기(前期)>
(5)현대문학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197,80년대>

본문내용

<문학의 발생부터 나라〔奈良〕시대까지>
오랜 구송(口誦)기간을 거쳐 12세기 무렵 중국과 한국으로부터 한자가 전래되면서 새로운 문자시대를 맞게 되었다. 언어를 표기하게 된 것은 5세기 이후이고 표기에 익숙해진 것은 6세기 말로부터 7세기의 스이코〔推古〕천황시대로 보인다. 그 뒤 조메이〔舒明〕 천황 때부터 시작된 이른바 만요〔万葉〕시대는 야마토〔大和〕지방을 중심으로 고대국가가 형성되면서 중앙집권적 율령제(律令制)로 확립되었다. 《만요슈》는 이러한 시대상황을 표현한 서정시집으로서 초기 일본문학의 성격을 나타낸 것이다. 한편 이 시기에 나온 《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 그리고 각 지역의 풍토기(風土記)는 국가의 정치적 의도에 따라 편찬되었는데, 장기간에 걸친 구송(口誦)문학의 형태가 담긴 문헌으로서 귀중하다. 여기에는 원시․고대문학 특유의 풍요로운 상상력과 감상이 내포되어 있다. 한시․한문은 고대국가를 건설한 귀족관료들의 전통문학으로서, 다음 시대의 칙찬 한시문집 성립으로 이어졌다. 이 시기까지의 문학은 모두 한자로 씌어질 수밖에 없었으며, 이른바 만요가나〔万葉仮名〕도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 일본어를 표기한 것이다. 그러다가 9세기 말에 이르러서 만요가나를 기본으로 하여 새로 만들어진 히라가나〔平仮名〕의 보급과 함께 문학의 역사는 한 시기를 구분짓게 되었다.

<헤이안〔平安〕시대>
헤이조쿄〔平城京〕에서 헤이안쿄〔平安京〕로의 천도는 나라 말기의 혼란스러운 정치를 타개하고 율령정치를 강화, 재편하려는 조정의 방침에 의한 것이었다. 대륙문화의 활발한 이입으로 도성의 규모․제도․문물이 모두 당풍화(唐風化)되었다. 이 시대의 문학이 한시문(漢詩文)의 전성기를 이루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 시기의 와카는 민간인들 사이에서 구송되었으나, 9세기 말엽 이른바 롯카센〔六歌仙〕시대를 거쳐 궁정귀족 세계에도 보급되었다. 새로 창안된 가나문자〔仮名文字〕의 보급과 관련되어 그것은 만요와카와는 색다른, 아름답고도 섬세한 귀족문학으로서 《고킨와카슈》을 비롯한 칙찬 와카집을 이루게 되었다. 한편 가나문자의 보급은 차츰 복잡한 도시사회를 형성해가던 헤이안쿄의 현실과 어우러져 다양한 산문문학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10세기 중엽 이후에는 창작활동이 시작되어 여류문학시대가 열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