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학]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론

등록일 2003.07.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본론
(1) 우리에게 러시아는 어떤 나라인가?
[1] 한반도의 긴장완화, 통일
[2]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2) 한러관계가 소원했던 이유
[1] 동상이몽식의 정책
[2] 한국정부의 소극적 대 러시아 정책, 러시아의 자존심
(3)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
[1] 다자간 안보체제 구축
[2] 미사일 및 군축문제에 관한 신중한 협력
[3] 비정부 기구의 활성화

3. 맺음말 밑 제언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9세기 말 무렵부터 우리나라는 체제의 혼란을 겪었고, 그 와중에서 여러 열강들의 간섭을 받았다.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관계는 아마 그때부터가 아니었나 싶다. 그러나 일제강점기를 지나고 6. 25동란과 전세계적인 냉전체제로 인해 지리적으로는 굉장히 가까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둘의 관계는 그다지 친밀하지 못했다.
한국과 러시아는 2000년을 기해 국교수립 10년째를 맞이했다. 그간 10년간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여러분야에 있어서 교류와 협력을 맺어왔다. 북한과 우리나라가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와의 이같은 교류는 앞으로의 한반도 문제와 우리나라의 향후 발전을 생각할 때 상당히 의미있는 성과라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우리에게 있어서 (특히 정치·외교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현재 러시아의 중요성과 그동안 여러 쟁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생각해보려 한다. 그 점은 한국의 밝은 미래를 위함은 물론이고, 나아가 한반도와 동아시아에서의 긴장완화와 평화를 위해서도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2. 본론
① 우리에게 러시아는 어떤 나라인가?

(1) 한반도의 긴장완화, 그리고 통일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 협상과정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연합국들의 정책은 일찍부터 미국과 소련의 '공동 관리'란 방향으로 잡혀 나갔다. 그 이후 한반도는 38선 이북은 소련의 이데올로기를 받은 북한이, 이남은 미국의 영향을 받은 대한민국이 세워지기에 이른다. 같은 이데올로기를 지향하고 그 선봉자적인 입장의 구 소련의 북한에 대한 영향력은 거의 그 전부라 할만큼 막강한 것이었다. 물론 한반도에 대한 소련의 정책은 적극적이지 않았다지만, 최근 연구들이 확인하듯 김일성이 계획한 전쟁을 스딸린이 승인하고 필요한 배후 지원을 제공했다. 이때부터 북한과 소련은 체제의 답습과 선봉자적 역할, 다시 말해서 소련의 북한에 대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양국의 여러방면에의 교류는 현 러시아가 체제를 자본주의 노선으로 바꾼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북한을 대외적으로 대표하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999년 11월 러시아를 방문한 뒤, 러시아의 이바노프 외무장관이 2000년 2월 9일 북한을 방문하여 '북·러 우호·선린·협력조약'에 정식으로 서명함으로써 그간 멀어진 양국관계를 정상화했다. 먼저 이 신조약의 핵심은 지난 61년 구조약 제 1항에 명시됐던 유사시 자동군사원조 조항을 "두 나라가 위협을 받을 경우나 위협받을 가능성이 있을 때, 즉각 연락을 취한다"로 대체한 것으로서 양국간 우호·선린·협력 관계 복원을 상징하고 있다. 또한 이를 계기로 향후 양국관계가 향상되고 러시아의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회복될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김영남과 백남순 북한 외무상이 2000년 4월 모스크바를 비공식 방문한 데 이어 백남순이 2000년 하반기에 러시아를 공식 방문하도록 예정되어 있으며 푸틴 대통령의 방북 가능성<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