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무신란(武臣亂) 연구

등록일 2003.07.0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무신란의 배경과 원인
1. 귀족사회의 동요
(1) 이자겸(李資 )의 난
(2) 묘청의 난
(3)의종의 즉위와 정치상황 - 내적인 요인
2. 무신에 대한 차별대우 - 외적인 요인

Ⅱ. 무신란의 발발

Ⅲ. 문신귀족의 몰락

본문내용

고려시대의 무신란은 고려사회에 커다란 변동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변동은 정치ㆍ경제ㆍ사회에 걸친 전반적인 것이었다. 무신란을 기점으로 시대를 구분한 개설서가 적지 않은 사실도 이를 말해 준다. 그렇다면 이처럼 커다란 변동을 일으킨 무신란의 원인과 그 시대적 배경은 어떠한 것이었을까?

Ⅰ. 무신란의 배경과 원인
1. 귀족사회의 동요
일찍이 고려의 귀족 세력은, 특히 성종이래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문종대에는 그 황금기를 이루어 놓음으로써 한때 새 역사발전의 주역이 되었다. 그러나 귀족사회의 전성기인 문종 이후 의종대에 이르는 귀족정치의 전개는 점차 귀족사회 내부에 모순이 축적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문벌귀족들은 과거와 음서를 통하여 관직을 독점하고 정치권력을 장악하였을 뿐 아니라 관직에 따른 전시과나 공음전 이외에도 賜田을 받고, 특히 권력에 의한 불법적인 토지의 탈점을 통하여 막대한 사전을 겸병하였다.
이러한 정치권력과 경제력의 특권적 확대는 이를 둘러싼 지배층 내부의 분열을 야기하였던 것이다. 귀족사회의 모순으로 나타난 지배세력의 내부분열은 전통적인 문벌귀족과 지방출신 신진관료세력 사이의 대립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 절정을 이룬 시기가 바로 의종의 부왕인 인종이 재위한 때였다. 고려 초기이래 고려사회를 주도해 오던 귀족세력 내부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이다.

(1) 이자겸(李資)의 난
이자겸은 고려 전기의 최고의 문벌귀족인 인주 이씨로서 예종의 외할아버지가 되어 정치적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는 인종이 즉위하자 예종의 동생인 대방공 보를 왕위를 찬탈하려 하였다는 죄목으로 제거하고, 이와 함께 한안인·문공미·이영 등을 이 음모에 가담하였다는 이유로 처형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