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사회통합에 끼치는 영향

등록일 2003.05.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민사회가 ‘공중의 공동체’라는 인식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사회, 즉 대중사회로 접어들면서 개인은 기능분화 속에서 원자화가 되며 고립화, 개별화되었다. 이러한 다양화된 성향을 가지게 된 개인들이 함께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 매스미디어이다. 매스미디어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준말로 대중매체·대중매개자라고 한다. 신문·잡지·영화·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어떤 사실이나 사상 등의 의미내용을 피전달자인 대중에게 전달해서 널리 효과를 미치는 문화수단을 말한다. 이것은 언어·회화·사진·음악 등 인간의 감각과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표현형식을 그 내용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인쇄매체와 인쇄에 의하지 않는 매체로 구별한다. 전자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에는 신문·잡지·서적·포스터·전단 등이 있고, 후자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 기술과 영화 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전파 미디어라고 하며, 라디오·텔레비전·영화·레코드 등이 있다. 그외 내용적인 면에서 보도·논평·교양·교육·예술·오락·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매체들은 모두가 근대산업의 발달에 의한 도시와 농촌의 문화적 거리의 접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중의 여가시간 증가, 경제적인 여유, 교육의 확산 등 대중사회를 형성하게 하는 여러 조건을 그 성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