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산업혁명과식민지무역, 중상주의, 무역정책

등록일 2003.05.27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 산업혁명과 식민지 무역
2) 무역정책
3) 중상주의
4) 식민지정책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3) 중상주의의 의의
13세기경부터 18세기에 이르는 그 사이에 행해진 경제상의 정책이나 논조를 총괄하여 사람들은 이것을 '중상주의'라 부른다. 결코 중상주의는 하나의 계통적인 논술도 아니며 또한 개인 혹은 어떤 학파의 손에 의해 창작된 것도 아니다. 다만 수세기에 걸쳐서 행해진 무수한 경제적 시책, 이것을 설명하는 또한 옹호하는 수많은 논작의 집적으로 인정하는 경향에 지나지 않는다.
중상주의의 萌芽는 이미 13세기에 있어서라고 인정된다. 그러나 소위 중상주의시대는 중세의 붕괴로부터 '자유방임주의'가 성하였던 때까지이다. 소위 초기자본주의 시대, 근대국가생성 시기에 행하여진 경제상의 정책 내지 상상을 가리켜 중상주의라고 부른다. 중상주의가 가장 성하였던 시기는 영국에 있어서 Oliver Cromwell, 프랑스에 있어서 Jean Baptiste Colbert, 그리고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제(Friedrich der Groß)가 활약하였던 시대인 17세기 중엽부터 18세기 후반, 즉 Adam Smith의 『國富論』이 출간되었던 때이다. 외국무역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상공업보호체제를 Victor Riquti, Marguis de Mirabeau나 케네가 상업적 제도(syste memercantile)라고 불렀고 이것을 계승한 스미스는 system of commerce가 중상주의의 語源이라고 볼 수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