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분석]신데렐라

등록일 2003.05.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신데렐라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데렐라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신데렐라 이야기는 우리에게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아있다. "신데렐라" 라는 동화책은 어린이세계에선 거의 모두가 읽어야하는 책이었고, 수많은 공주이야기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아름답고 순결한 사랑의 상징이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실 우리가 알아왔던 신데렐라는 그냥 신데렐라가 아니라‘그림 형제의 신데렐라’라고 해야 옳다. 그림 형제는 시민혁명 이후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떠오른 신흥 부르주아의 가치관에 맞게 전래의 신데렐라 이야기를 가다듬었다. 그래서 그림 형제의 동화에는 소시민적 낭만주의가 채색되어 있다. 흔히 허황하다거나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동화 같다'고 하지만 동화 또한 엄연한 시대와 사회의 산물일 따름이다.
유리구두와 구박받는 아름다운소녀, 포악스런 계모와 두 딸, 착한 마술사와 호박차, 말로 변한 쥐, 수려한 외모의 왕자님 등 어린아이의 마음과 어른까지도 환상 속에 빠뜨리는 이야기 구조로 오래도록 사랑 받아왔고, 현대여성들에게 신데렐라 컴플렉스라는 정신학적 명칭마저 부여해주었다. 그러나 점점 유아적인 틀을 벗어나게 되고 새로운 생각과 지식을 습득하면서 이야기 속의 신데렐라가 아름답고 순종적이며, 수동적인 여성임을 알게 됐다. 그녀는 왕자에게 선택받았고 그 선택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삶을 추구하게 되는 의존적인 인간형이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