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역사

등록일 2003.01.0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고대 과학
1)과학의 시작과 종교
2)그리스 철학자들
3)인체연구의 시작
4)위대한 발명가들

2.중국과 아랍의 과학

3.중세이후의 과학
1)중세유럽
2)르네상스
3)천문학
4)과학혁명과 뉴턴

4.산업혁명과 그 이후
1)증기기관
2)전기와 발명품들
3)다윈의 진화론
4)질병과의 싸움
5)원자와 양자물리학 그리고 그 후

본문내용

전기는 여전히 신비의 대상이었다. 수많은 전기 발명품들이 세상에 나왔지만, 아무도 이 기계들을 움직이는 전기가 실제로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전기가 소위 '전기 원자'를 기본으로 하는 물질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었지만, 아무도 이 원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1897년에 비로소 영국의 연구자 조지프 톰슨이 진공관속을 흐르는 전자의 존재를 발견한다. 그는 전자의 무게가 수소 원자의 1/2,000 정도밖에 안된 다는 것을 알아낸다. 그리고 이후 원자핵, 양성자, 중성자 등이 발견된다.
1938년 독일의 물리학자 오토 한이 원자핵 속에 있는 전기적으로 중성인 소립자, 즉 중성자를 우라늄 원소에 쏘았을 때, 시작은 아주 평화로웠다. 그는 이 실험을 통해 중성자들에 의해 우라늄 원자의 핵이 쪼개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것들이 연쇄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아낸다. 분열된 원자에서 모두 에너지가 방출되기 때문에 연쇄 반응을 하는 우라늄은 몇 분의 1초 만에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한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물리학자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1933년에 히틀러가 집권하자 어쩔 수 없이 독일을 떠난 사람이었다. 그는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에서 독일이 원자폭탄을 개발할 경우 얼마나 위험한가에 대해 경고했다. 미국 대통령은 이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맨해튼' 이라는 암호명의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결국 원자폭탄은 개발되고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에 투하된다. 그리고 사흘 후에 다시 원자폭탄 하나가 나가사키에 투하되어 모든 것을 파괴한다. 이 도시들은 아무런 방어력이 없었고, 그래서 그 공격은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많은 과학자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계획을 주도했던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수 십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 계획에 자신이 참여한 것을 아주 깊이 후회하고 자신의 여생을 원자폭탄반대운동에 바쳤다.

참고 자료

<과학의 역사> 에릭뉴트 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