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자연권의 문제와 기독교

등록일 2002.12.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문명은 자연에 대한 새로운 관념과 함께 출발했다. 원래 인류에게 자연은 신이었다. 자연(自然)이란 말은 <스스로 그러하다>는 뜻으로 신 개념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 치고 스스로 그러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랫동안 사람은 자연을 섬기며 살았다. 그러한 흔적은 지금도 남아 있어 자연 법칙이 인간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도덕 법칙으로 남아 있다. 효나 충 같은 개념은 자연 법칙의 연장이고, 자식 많은 것을 가장 큰 축복으로 여기고 자식을 낳지 못하는 여인을 죄인으로 본 것도 자연 법칙과 관련이 있고, 동성애 같은 것을 가장 무서운 죄로 여기는 것도 자연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자연 법칙은 거의 종교성을 띄고 인간 사회에 강력한 규범력을 행사한다.
근대는 자연을 섬기지 않고 대상화(objectification) 하면서 성립되었다. 이른바 주객 도식이다. 사람이 중심에 서고 자연과 신은 주변으로 밀어내었다. 그것을 인간 중심주의라고 한다. 사람만 주인이고 신과 자연은 사람에게 봉사하는 객체가 되었다. 그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을 가져온다. 과학이란 인간이 자연과 떨어지면서 관찰하고 이용하는 마음과 함께 시작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